발바닥통증 근육은 괜찮을까?
앞선 포스팅에서 단지굴근F(Flexor digitorum brevis, FDB)에 의한 발가락 저림, 무감각에 대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족저신경(Plantar nerve)이 제2-5번 발가락으로 분지 되는 과정에서 단지굴근에 의해 압박받아 발가락 쪽으로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했는데
이와는 조금 다르게 발바닥이 저린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들은 당기는 느낌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발바닥이 아프고 찌릿할 때가 있으며 전반적으로 저림 감이 느껴진다고 얘기합니다.
“지금껏 몰랐는데 혹시 평발이라서 아픈 것이냐” 라고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이 저리고 찌릿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전형적으로 신경 압박 증상임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신경 압박이 허리뼈에서 시작된 디스크 증상인지 아니면 종아리나 발바닥 근육의 문제인지 정확히 감별하기 위해서는 이학적 검사뿐만 아니라 영상학적으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평소 요통이 없었고 하지 직거상 검사(Straight leg raise test)와 FAIR test(Flexion adduction internal rotation test) 등의 이학적 검사에서 특별한 소견이 보이지 않는다면 발바닥 근육에 문제는 없는지 먼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바닥의 전체적인 저림 감과 당기는 듯한 통증은 단지굴근(Flexor digitorum brevis. FDB), 무지외전근(Adducor hallucis), 장지굴근(Flexor digitorum longus, FDL)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Ⅰ단지굴근(Flexor digitorum brevis, FDB)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
먼저 단지굴근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을 이해하기 위해 해부학적인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단지굴근은 해부학적으로 다음과 같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지굴근(Flexor digitorum brevis)
①기시(Origin)
경골 조면의 내측 돌기, 족저근막과 근간 중격에서 기시 합니다.
Medial process of calcaneal tuberosity, plantar aponeurosis and intermuscular septum
②정지(Insertion)
제2-5번 중위지골에 정지합니다.
Middle phalanges of digits 2-5
③기능(Action)
제2-5번 발가락을 굴곡시키며 발바닥의 세로 활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Metatarsophalangeal joints 2-5: Toe flexion; supports longitudinal arch of foot
단지굴근이 과긴장 하면 내측 족저 신경(Medial plantar nerve)을 압박하면서 4개의 발가락(엄지의 외측 반절,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에 저린 느낌뿐만 아니라 중족지관절(Metatarsophangeal joint)에 이르는 발바닥 부위까지 저릴 수 있습니다.
즉, 발가락에서 발바닥 앞쪽 1/2 부위에 저린 느낌과 이상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Ⅱ무지외전근(Abductor hallucis)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
두 번째로 무지외전근에 의해 발바닥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무지외전근이 과긴장 하게 되면 족저신경을 압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지외전근의 해부학적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지외외전근(Abductor hallucis)
①기시(Origin)
종골 결절의 내측 돌기, 굴근지대, 족저 근건막에서 기시 합니다.
Medial process of calcaneal tuberosity, flexor retinaculum, plantar aponeurosis
②정지(Insertion)
엄지발가락의 근위 지골 기저부에 정지합니다.
Base of proximal phalanx of great toe
③기능(Action)
중족지관절에서 엄지발가락을 외전, 굴곡시키며 종족궁을 지지합니다.
Metatarsophalangeal joint 1: Toe abduction, toe flexion;
Support of longitudinal arch of foot
다음으로 무지외전근 역시 신경 압박을 통해 발바닥 저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무지외전근은 과긴장 하면서 내측 족저 신경(Medial plantar nerve)과 외측 족저 신경(Lateral plantar nerve)을 동시에 압박하여 발뒤꿈치(Heel pad, 종골)를 제외한 발바닥 전체에 저림이나 이상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발가락부터 발바닥 전체의 앞쪽 1/2에만 증상이 나타난 다면 단지굴근에 의해서 내측 족저 신경과 외측 족저 신경의 원위부가 추가적으로 압박되어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Ⅲ장지굴근(Flexor digitorum longus, FDL)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
사실 장지굴근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은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장지굴근의 해부학적 위치 때문으로 다음과 같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지굴근(Flexor digitorum longus)
①기시(Origin)
경골의 후면에서 기시 합니다.
Posterior surface of tibia (inferior to soleal line)
②정지(Insertion)
제 2-5번 족지의 원위지골 기저부에 정지합니다.
Bases of distal phalanges of digits 2-5
③기능(Action)
제2-5번 발가락을 굴곡시키며 발의 족저 굴곡과 내번을 담당합니다.
Metatarsophalangeal and interphalangeal joints 2-5: toe flexion
Talocrural joint: foot plantar flexion
Subtalar joint: foot inversion
해부학적으로 봤을 때 장지굴근이 힘줄 견인점(TTP)의 형성이나 과긴장으로 인해 당겨지면 정지부인 발가락 쪽 혹은 발가락 근처 발바닥에 골막 자극에 의한 염증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발바닥 및 발가락을 당기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장지굴근은 족저신경(Plantar nerve)의 위쪽(발등 쪽)을 천장처럼 지나가기 때문에 신경을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 쉽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다시 한번 장지굴근과 족저 신경과의 관계를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장지굴근은 족저방형근(Quadratus plantae)과 결합하여 발가락의 굴곡과 발의 족저 굴곡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때 내측 족저 신경은 장지굴근의 힘줄들 아래로, 외측 족저 신경은 족저방형근 아래로 지나가게 됩니다.
이때 발바닥이 지면에 닿아 체중이 실리게 되면(장시간 서있거나 오래 걸었을 때)
-발바닥 표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단지굴근(FDB)이 아래에서 내·외측 족저 신경을 아래에서 누르고
-발바닥 아치(종족궁)를 유지하기 위해 장지굴근의 힘줄들과 족저방형근의 긴장이 증가하면서 높이가 낮아지는 형태로 내·외측 족저 신경을 위에서 누르게 되는 것입니다.
즉, 족저신경은 발바닥에 체중이 실리면 단지굴근과 장지굴근의 힘줄, 족저방형근 사이에서 압박받게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장지굴근에 의한 발바닥 증상은 저림보다는 당기는 듯한 통증에 가깝다고 하거나, 앉거나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없지만 서있거나 걸을 때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고 표현됩니다.
Ⅳ진단(Diagnosis)
단지굴근과 장지굴근, 무지외전근에 신경 포착점(NEP)이 형성되었는지 여부는 주로 촉진을 통해 압통 여부를 파악하여 진단합니다.
이학적 검사
①시진 =
특별한 소견이 보이진 않습니다. 단지굴근이나 장지굴근의 힘줄 견인점(TTP)에 의한 골막 자극증상이라면 발가락의 중위·원위 지골 주위로 부종과 발적이 보일 수 있습니다.
②촉진 =
단지굴근, 장지굴근, 족저방형근, 무지외전근의 근복을 압박하여 압통 유무를 파악합니다.
③운동기능검사 =
하지 직거상 검사(SLRT test) 및 굴곡, 내전, 외회전 검사(FAIR test)를 시행하여 요추 및 둔부 문제에 대해 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시 영상학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발가락의 저항 신전(Resisted toe extension)시 골막 자극에 의한 통증이나 신경 압박에 의한 저림이 재현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성적으로 신경 압박이 있었다면 기존의 양성 여부가 확실히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Ⅴ치료(Treatment).
위에서 여러 근육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을 기술했지만 대게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발바닥 근육들은 공통적으로 발의 종족궁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걷거나 서있게 되면 결국 같이 손상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육 문제 해소를 통해 발바닥 저림 증상을 치료하고자 한다면 단지굴근, 장지굴근, 무지외전근의 압통을 동시에 해소해주어야 더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①약물 치료 = 비스테로이드계 진통 소염제 등을 사용합니다.
②통증주사치료 = 국소마취제 + 생리식염수를 혼합하여 압통이 있는 단지굴근, 장지굴근, 무지외전근에 주사합니다.
통증유발점이 해소되면 환자들은 발바닥으로 시원하거나 따뜻한 느낌이 먼저 들면서 기존에 있던 저림감이 해소된다고 얘기합니다. 경우에 따라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을 섞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 근육에 의한 발바닥 저림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하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골관절염, 통풍, 가성통풍, 슬와낭 (0) | 2021.03.19 |
---|---|
<발바닥이 아프다면 무조건 족저근막염?> 내측종골신경 포착 (0) | 2021.03.13 |
<발가락이 저리다?> 단족지굴근을 의심해봅시다. (0) | 2021.03.10 |
(발목 안쪽 복사뼈가 아파요) 후경골근 안녕하신가? (1) | 2021.03.09 |
<발목 바깥쪽 복사뼈가 아파요 : 단비골근>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