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감염, 슬개골탈구, 오스굿씨병, 박리성연골염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감염, 슬개골탈구, 오스굿씨병 등 기타 무릎 관절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Ⅰ감염(Infection)
ⅰ원인(Cause)
무릎 관절의 감염은 모든 연령대의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는 암환자, 당뇨병, 알코올 중독,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면역억제제 투여자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무릎 감염 중 무릎 수술이 필요한 중증질환인 화농성 관절염(Septic arthritis)은 위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특별한 외상없이 무릎 관절의 갑작스러운 통증과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ⅱ진단(Diagnosis)
①이학적 검사
시진, 촉진 = 무릎 전반적으로 온감, 부기, 약간의 자극에도 압통 등이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의 움직임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데 이로 인해 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생깁니다.
②관절천자 =
윤활액 양상 = 관절액을 천자하면 혼탁하고 불투명한 윤활액 소견을 보입니다.
윤활액의 분석 = 백혈구 수 (75% 이상의 다형핵 세포)〉 50,000/mm3, 단백질의 상승(〉3 g/dl), 혈청 포도당 농도의 50% 정도에 해당하는 포도당 농도의 소견을 나타냅니다.
윤활액의 그람염색 = 원인균으로 흔한 균주로는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species),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aemophilus influenzae), 임균(Neisseria gonorrhoeae) 등이 있습니다.
③혈액학적 검사 소견
혈액검사를 시행하면 다음과 같은 소견이 나타납니다.
백혈구(WBC)의 상승, 미숙한 다형핵 백혈구(Polymorphonuclear leukocyte) 세포수의 상승, 적혈구 침강속도(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의 상승(〉 50 mm/hour)
ⅲ치료(Treatment)
일반적으로 감염에 의한 무릎통증은 감염과 통증 모두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①항생제 = 감염이 되는 원인균 치료를 위해 구강 혹은 정맥 내 투여합니다.
②진통 소염제 = 비스테로이드 진통 소염제를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화농성관절염 환자에서는 금기입니다.
*화농성관절염(Septic arthritis) 환자는 관절액의 배양과 감수성 검사 후에 결과에 따라
정맥 내 항생제 투여를 먼저 시행하고 혈액검사와 관절천자액 소견이 중할 경우 무릎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Ⅱ슬개골탈구(Patellar subluxation)
ⅰ원인(Cause)
슬개골탈구는 10대 여자 청소년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이는 성장기로 인해 무릎 불안정성이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움직임을 했을 때 인대가 밀리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ⅱ진단(Diagnosis)
보통 슬개골탈구 임박 증상(Patellar apprehension sign, 슬개골을 바깥으로 밀면 바깥쪽으로 부분 탈구되는 증상)이 있으며, 슬개골 주위로 소량의 삼출액이 존재합니다. 만약 중등도 내지 중증의 무릎의 부기가 있다면 이는 *혈관절증을 시사합니다.
*혈관절증은 슬개골의 탈구, 골연골의 골질, 출혈이 동반된 질환입니다.
ⅲ치료(Treatment)
①비수술적 요법
슬개골탈구는 초기에 보조기, 물리치료 등의 보존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②수술적 요법
보존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무릎 수술을 시행하며 관절경 혹은 부분 절개술로 무릎인대를 고정하거나 혹은 골절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Ⅲ오스굿씨병(오스굿슐라터병 Osgood-Schlatter lesion = 경골결절골단염 Tibial tubercle apophysitis)
ⅰ원인(Cause)
경골의 조면(Tuberosity)에 국한된 앞쪽 무릎통증이 있는 10대 남자 청소년은 오스굿씨병(Osgood-Schlatter lesion)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성장 급증이 있었던 13-14세의 남자아이 또는 10-11세의 여자아이에서 호발 합니다.
오스굿씨병은 과사용이나 반복적인 착지 등 슬개골 인대의 삽입 부위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높이뛰기나 허들 경기, 쭈그려 앉거나, 계단을 내려가거나, 대퇴사두근이 강한 수축을 하는 움직 등에 의해 통증이 악화됩니다.
오스굿씨병이 있는 환자는 몇 달에 걸쳐 무릎통증이 호전된 후 악화되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ⅱ진단(Diagnosis)
①이학적 검사
시진, 촉진 = 경골 조면에서 압통과 부기, 온감 등이 느껴집니다. 삼출액은 관찰되지 않습니다.
운동기능검사 = 무릎통증은 저항성 무릎폄 검사(Knee extension resistance test)나 수동적인 과도한 굽힘(Prone knee bend test)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영상검사 = 특별한 소견은 나타나지 않으며 드물게 경골 조면의 골극의 찢김을 보이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ⅲ치료(Treatment)
①비수술적 요법
오스굿씨병은 초기에 휴식, 압박, 다리 올리기, 비스테로이드 진통 소염제 투여를 먼저 시행합니다.
②수술적 요법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무릎 수술을 시행합니다.
Ⅳ슬개건염(Patellar tendinitis)
ⅰ원인(Cause)
Jumper’s knee(슬개건의 자극과 염증)라고도 불리는 슬개건염은 성장 급증 시기의10대 남자 청소년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이때의 무릎통증은 몇 달 동안 지속되는데 계단을 내려가거나, 뛸 때 악화되는 모호한 앞쪽 무릎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ⅱ진단(Diagnosis)
①이학적 검사
시진. 촉진 = 눌렀을 때 슬개골에 압통이 있으며 대개 삼출액은 없습니다.
운동기능검사 = 저항성 무릎폄 검사(Knee extension resistance test)를 시행하면 통증을 호소합니다.
②영상검사 = 특별한 소견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ⅲ치료(Treatment)
①비수술적 요법
슬개건염의 치료는 염증과 통증의 조절이 목표이며 휴식, 압박, 다리 올리기, 운동치료와 같은 보존치료를 시행합니다.
Ⅴ대퇴골두골단분리증(Slipped capital femoral epiphysis)
ⅰ원인(Cause)
여러 가지 질환이 무릎에 연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만약 어린이나 청소년이 무릎통증을 호소한다면 대퇴골두골단분리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퇴골두골단분리증은 대개 부위가 명확하지 않은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인데 무릎 외상의 과거력도 없기 때문에 단순 무릎통증으로 생각하고 초기에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대퇴골두골단분리증 환자는 과체중인 경우가 많으며 진찰대에 앉을 때 병변이 있는 엉덩이를 약간 굽히면서 바깥쪽으로 회전하면서 앉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초기 환자의 움직임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ⅱ진단(Diagnosis)
①이학적 검사
무릎은 정상이나 병변이 있는 엉덩이를 수동적으로 안쪽 회전하거나(Internal rotation), 펼(Extention) 경우 통증이 발생합니다.
②영상검사
단순방사선촬영(X-ray) = 전형적으로 대퇴골두골단의 전위 소견을 보입니다.(대퇴골두가 분리된 소견)
전산화단층촬영(CT) = 단순방사선촬여에서 이상 소견을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전형적인 임상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대퇴골두골단분리증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때는 추가적으로 전산화단층촬영술을 시행합니다.
ⅲ치료(Treatment)
대퇴골두골단분리증 환자의 치료는 보존적 요법과 함께 수술적 요법을 동시에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①비수술적 요법
비수술적 요법으로는 체중부하의 제거(다이어트)와 엄격한 침상 안정을 시행합니다.
②수술적 요법
만약 분리증이 악화되어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발생하는 경우 즉각적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Ⅵ박리성골연골염(Osteochondritis dissecans)
ⅰ원인(Cause)
박리성골연골염은 원인이 불확실한 관절 내 골연골증(Osteochondrosis)입니다.
여기서 골연골증이란 관절연골과 관절연골이 부착되어 있는 뼈의 변성으로 석회화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박리성골연골염이란 무릎관절의 연골과 연골이 부착하는 뼈에 원인모를 석회화가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골연골증은 특히 무릎 안쪽 대퇴 관절돌기(Condyle, 돌기)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환자 대부분은 부위가 명확하지 않은 애매한 위치의 무릎통증을 호소하고 조조강직(Morning stiffness), 재발성 삼출액(잦은 무릎 부종)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관절 내에 유리체가 있는 경우(연골 파편이나 석회화가 떠다니는 경우), 무릎 관절이 잡아당겨지거나 무언가 무릎에 걸린 듯한 느낌의 기계적인 무릎통증을 호소합니다.
ⅱ진단(Diagnosis)
①이학적 검사
박리성골연골염이 있는 환자는 대퇴사두근의 위축이나 병변이 있는 연골 부위에 압통을 호소하며 약간의 관절 삼출액(무릎 부종)이 관찰됩니다.
②영상검사
단순방사선촬영 = 골연골 병변이나 무릎관절 내에 유리체 소견이 관찰됩니다.
자기공명영상 = 골연골 병변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가장 민감도가 높은 검사 방법으로 직접적인 연골 손상 및 석회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ⅲ치료(Treatment)
①비수술적 요법
박리성골연골염의 치료는 운동치료, 약물치료와 같은 보존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②수술적 요법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악화된다면 필요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하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 바깥쪽 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 러너스 니> 알기 쉬운 3분 의학 (0) | 2021.03.24 |
---|---|
<무릎 뒤가 아프다면?> 슬와근과 대퇴이두근 (0) | 2021.03.23 |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전방십자인대,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 반달연골 손상 등 (0) | 2021.03.21 |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 과사용증후군에 의한 무릎 통증 (0) | 2021.03.20 |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골관절염, 통풍, 가성통풍, 슬와낭 (0) | 2021.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