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한 번쯤 들어봤던 오십견(Frozen shoulder) 즉, 유착성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과 어깨 관절염(Shoulder joint arthriti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Ⅰ유착성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 오십견, Frozen shoulder)
ⅰ원인(Cause)
유착성 관절낭염은 발생 원인이나 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경우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 관절에 둔통이 시작되다가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운동의 제한까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40-50대 특히, 남성에서 더 호발 하며 관절의 퇴행 변화와 함께 당뇨 또한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ⅱ증상(Symptom)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며 야간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운동은 모든 범위에서 제한이 일어나고 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을 하기 불편할 정도입니다.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은 임상 경과에 따라 3기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①1기 = 통증기, 약 4개월에 걸쳐 통증과 관절운동 제한이 발생합니다.
②2기 = 동결기, 수개월에 걸쳐 통증은 사라지지만 어깨 관절 운동 제한이 심합니다.
③3기 = 해빙기, 관절 운동 제한이 서서히 회복됩니다.
보통 1-2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반수 이상에서는 관절 운동 제한이나 통증이 지속됩니다.
iii진단(Diagnosis)
유착성 관절염은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다른 어깨 질환들을 충분히 감별하고 진단을 해야 합니다.
①이학적 검사
-시진 = 육안으로는 어깨에 특별한 외형적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촉진 = 촉진 시 압통 부위를 찾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세심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②혈액검사 = 특별한 이상 없습니다.
③영상검사
-단순 방사선 촬영(X-ray) = 골다공증 이외에 특이소견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
관절막과 윤활낭 막이 두꺼워진 소견 관찰 가능합니다.
-관절 조영술(Arthrography) = 관절 용적의 감소와 관절막의 불규칙한 경계 관찰 가능합니다.
관절 용적이 10ml 미만 & 액와 주름 결손이 관찰되면 유착성 관절낭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iv치료(Treatment)
①비수술적 요법
-수동적 관절 운동 = 가장 중요한 치료 중의 하나로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시켜주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자는 어깨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환자의 팔을 잡고 수동적 운동을 시행합니다. 수동적 운동 치료의 종류에는 진자 운동(Pendulum exercise), 손가락으로 벽 걸어 오르기(Finger tip wall climbing exercise) 등 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 = 기본적으로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계 진통 소염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스테로이드 진통 소염제는 구강 내 투여도 단기간에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통증주사치료
신경차단술 = 견갑상신경 차단요법, 상완신경총 마취 후 수동적 운동 조작 등이 있습니다.
어깨 관절 내 스테로이드 주입 = 통증 경감에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낭 팽창술
②수술적 요법 =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요법(비수술적 요법) 시행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악화되는 경우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관절 내 이상 병변을 직접적으로 제거해주거나 관절막 절개술 등을 시행해 줄 수 있으며 수술 후에는 오랜 시간 재활 운동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깨 관절경, 개방 술 등이 있습니다.
Ⅱ어깨 관절염(Shoulder joint arthritis)
ⅰ원인(Cause)
다음으로 어깨 관절염입니다. 어깨 관절염은 다른 관절에 비해 발생률은 낮지만 기능적 손실의 정도는 다른 관절과 비슷합니다.
ⅱ어깨 관절염 종류
어깨 관절염은 원인에 따라 4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일차성(특발성) 관절염(Primary-idiopathic arthritis) = 일차성 어깨 관절염은 관절의 잦은 사용과 노화로 인한 퇴행 떄문에 발생합니다.
②이차성 관절염(Secondary arthritis) = 이차성 어깨 관절염은 외상이나 수술같은 손상 후에 동반되는 퇴행성 변화로 발생합니다.
③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
류마티스 질환의 약 50%에서 어깨 관절 상완 관절염이 발생하고 질환이 진행하면서 관절 부위의 심한 파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하면 상완골두 관절면이 파괴되고 관절강이 좁아지며, 관절낭의 골침식(Bony erosion)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회전근개 파열과 골다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증상(Symptom) = 대다수의 환자가 야간통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호소합니다.
④화농성 관절염(Septic arthritis) =
-원인(Cause) = 주된 원인은 외상이나 외부로부터의 균 침범이며 급성으로 발병합니다.
-증상(Symptom) = 발열과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고 통증이 특히 심하여 능동적 및 수동적 관절운동 모두 제한을 받습니다.
-진단(Diagnosis) =
혈액검사= 염증수치(ESR, CRP)가 상승하고 백혈구 수치 상승 소견을 보이며 관절 천자 액의 균배양에서 양성을 보입니다.
영상검사=
단순 방사선 촬영(X-ray) = 초기에는 정상이지만 질환이 진행되면서 관절강내가 좁아지고 상완골두나 관절낭의 골 파괴 현상 등이 관찰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 농양의 발생 유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ii치료(Treatment)
어깨 관절염 부위의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치료의 포인트입니다. 염증과 통증 조절 약물의 사용이 1차 치료이며 세균 감염에 의한 화농성 어깨 관절염의 경우는 스테로이드 사용은 금기이며 직접적으로 관절을 세척해 주거나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①비수술적 요법
-비스테로이드계 진통 소염제, 면역제제, 항생제 정맥 투여 등을 시행합니다.
-통증주사치료= 관절강내에 *스테로이드 제제를 주입합니다.(세균 감염에 의한 관절염일 때 금기입니다.)
*스테로이드 = 세균 감염에 의한 관절염일 때 금기입니다.
②수술적 요법
보전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세균에 의한 감염 정도가 심각하다면 직접적으로 관절 내를 세척해주는 수술적 치료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경, 개방 술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깨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어깨 관절 질환 중 유착성 관절낭염과 어깨 관절염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견봉쇄골 관절 질환(Acromioclavicular joint disease)과 어깨 관절 주위 점액낭염(Shoulder bursitis)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상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통증 [진단 1편 이학적 검사, 시진, 촉진] (0) | 2021.01.10 |
---|---|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견봉 쇄골 관절 질환, 윤활낭염) (0) | 2021.01.09 |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상완 이두근 건염, 이두근 건이탈, 이두근 건파열) (0) | 2021.01.07 |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회전근개 질환,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0) | 2021.01.06 |
어깨통증 [어깨 관절 해부학 2편 어깨 인대, 어깨 힘줄, 어깨 신경] (0) | 2021.0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