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폐렴에 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렴이란?
Pneumonia
흔히 사람들은 폐렴을 조금 심한 감기 정도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폐렴 증상이 경미한 경우도 있지만 심하면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폐렴은 폐의 공기주머니인 폐포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폐포에 염증이 발생하면 폐포 안으로 체액과 고름이 쌓이면서 점점 숨 쉬기 힘들어지고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때 동반되는 증상은 발열과 기침, 가래, 흉통, 오한 등입니다. 감기 몸살 증상과 굉장히 유사해서 사람들이 단순 감기로 치부하고 치료에 소홀해지는 것입니다.
폐렴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Symptoms
폐렴의 증상은 염증의 침범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다음은 폐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의사 표현이 떨어지는 *소아나 신체 반응이 떨어지는 고령자는 폐렴이 있을 때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5세 미만의 어린이가 호흡이 빨라지거나 쌕쌕거림(Wheezing)이 있다면 폐렴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영아의 폐렴 증상은 확실히 구분하기 어렵지만 구토, 식사 거부, 처짐(축 늘어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 왜 발생할까?
Causes
폐렴을 유발하는 감염원에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감염원에 따라 각각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진균성 폐렴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폐렴
세균성 폐렴은 폐렴의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그중 폐렴 구균(Streptococcus)에 의한 폐렴이 제일 많습니다. 이외에도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세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코플라스마 뉴모니아균(Mycoplasma pneumoniae)
-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Hemophilus influenze)
- 레지오넬라 뉴모필라균(Legionella pneumophila)
바이러스성 폐렴
폐렴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다양하지만 그중 흔한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플루엔자(Influenza, 독감)
-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 리노바이러스(Rhinoviruses, 단순 감기)
*바이러스성 폐렴은 명확한 치료약이 없지만 대부분 증상이 경미한 편입니다. 또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으로도 1-3주 안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폐렴은 변종이 생기면 전염력과 치사율이 언제든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도 바이러스성 폐렴입니다.
진균성 폐렴
오염된 토양이나 새의 배설물 등은 진균(곰팡이)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진균성 폐렴은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진균성 폐렴을 유발하는 진균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폐포자충(Pneumocystis jirovecli)
- 크립토코쿠스종(Cryptococcus species)
- 히스토플라즈마증종(Histoplasmosis species)
폐렴에도 종류가 있다?
Types
또한 폐렴은 감염원 외에도 폐렴의 획득 경로에 따라 구분하기도 합니다.
병원 획득 폐렴(HAP)
병원은 100% 청정지역이 아닙니다. 오히려 온갖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세균들이 병원 곳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보통 면역이 약해진 중환자실 환자들이나 투석 환자들이 병원 획득 폐렴에 많이 감염됩니다. 더구나 이때 폐렴균은 항생제에 내성이 있어 치료 역시 까다롭습니다.
병원 획득 폐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매우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며 추가적인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획득 폐렴(CAP)
지역사회 획득 폐렴이란 의료기관 밖에서 발생한 폐렴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 주위 동네 혹은 근무 환경에서 발생하는 폐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 획득 폐렴은 입원 치료를 조기에 시행하면 후유증 없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높은 전염력을 띄는 감염원이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적극적인 방역 활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VAP)
수술 후에 입원 치료를 받거나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들 중에는 인공호흡기를 유지해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은 이렇게 기관 삽관 상태를 장시간 유지했을 때 발생하는 폐렴을 말합니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가래를 배출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체위 변경, 의식 각성 등도 수시로 시행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흡인성 폐렴(Aspiration pneumonia)
흡인성 폐렴은 음식, 알코올, 침 등에 섞인 세균이 폐로 흡인(Aspiration)되면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거동이 불편해서 오랜 시간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 과도한 알코올 섭취하고 잠든 사람, 연하 장애가 있는 사람 등에게 호발 할 수 있습니다.
폐렴 감기처럼 전염될까?
Contagious
앞에서 언급했듯이 폐렴은 여러 가지 감염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감염원들은 충분히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은 재채기에 섞인 비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됩니다.
이외에도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등이 묻은 오염물, 배설물 등을 통해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폐렴 어떻게 치료할까?
Treatment
폐렴의 치료는 발생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균성 폐렴에 걸린 사람은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합니다. 처음에는 경구 항생제를 복용하지만 효과가 적다면 정맥 항생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바이러스성 폐렴에서는 가래나 콧물, 기침 등을 줄이기 위해 증상 완화제만 투여합니다.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아 잘 처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치사율이 높은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백신과 치료제를 투여해야 하지만 변종이 많은 탓에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진균성 폐렴은 항진균제를 투여합니다. 역시 경구 복용을 우선적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정맥으로 항진균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폐렴의 합병증?
Complication
이렇게 폐렴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명확한데 걱정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폐렴은 감염원에 따라 공격적인 약물 치료를 해주면 대부분 증상이 나아집니다.
하지만 일부 면역이 저하된 사람, 당뇨, 고령, 폐기능이 저하된 사람 등은 중증 폐렴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여러 가지 합병증이 동반되면서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폐렴에 동반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렴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Prevention
폐렴에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바로 예방접종입니다. 폐렴은 유발할 수 있는 감염원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예방 접종을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Prevnar 13 및 Pneumovax23
이 두 가지 폐렴 백신은 폐렴 구균에 의한 폐렴과 수막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Prevnar 13 = 13종의 폐렴 구균에 효과가 있는 백신입니다.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2세 미만의 어린이
- 65세 이상의 성인
- 만성 질환이 있는 2세에서 64세 사이의 사람들
Pneumovax 23 = 23종의 폐렴 구균에 효과가 있습니다.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65세 이상의 성인
- 19세에서 64세 사이의 성인 흡연자
- 만성 질환이 있는 2세에서 64세 사이의 사람들
독감 백신
폐렴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합병증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 접종 역시 폐렴의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생후 6개월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매년 시행하는 독감 예방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성 폐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HIb 백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은 폐렴과 뇌수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5세 미만의 어린이
- 면역력이 저하된 어린이 또는 성인
- 골수 이식을 받은 사람
이상으로 폐렴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폐렴은 단순 감기 몸살이 아닙니다. 물론 증상이 경미한 경우도 있지만 언제든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기침, 가래 등 상기도 감염 증상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39도 이상의 발열, 호흡곤란 등이 동반된다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의한 폐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의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처와 파상풍 : 파상풍 백신>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23 |
---|---|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 호흡곤란 : 기흉>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20 |
<식사 후에 나타나는 윗배 통증 : 췌장염>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17 |
<오른쪽 윗배가 아프다면? : 담석증>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16 |
<명치가 타는듯한 느낌 : 위궤양>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