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통증/하지통증

<발뒤꿈치 통증 : 아킬레스 건염>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by 개미의사 2021. 7. 14.
300x250

 

이번 시간에는 아킬레스 건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이란? Achilles tendinitis?

 

정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킬레스 (힘줄) 종아리의 비복근(Gastrocnemius) 가자미근(Soleus) 힘줄이 만나 형성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강력한 힘줄  하나로 알려진 아킬레스 건은 발뒤꿈치인 종골(Calcaneous) 붙어 발을 *저측굴곡(Plantar flexion) 시킵니다.  

 

*발등이 발바닥 쪽으로 구부려지는 운동으로 달리기, 계단 오르기, 점프, 까치발로 서기 등의 동작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은 과사용하거나 퇴행성 변화가 왔을 때 쉽게 염증 및 손상이 생길  있습니다. 이를 아킬레스 건염이라고 합니다.

 

아킬레스 건염은 발뒤꿈치에 발생하는 힘줄염입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아킬레스 건염으로 인한 통증은 주로 발목 뒷부분에 나타나며 간혹 발뒤꿈치 뼈(Heel, 아킬레스 건의 접합 부위)가 아프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종류

 

아킬레스 건염은 염증이 어디에 발생했냐에 따라 2종류로 구분할  있습니다. 바로 비부착성 아킬레스 건염과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입니다.

 

비부착성 아킬레스 건염

비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은 힘줄의 중간 부위에 염증과 손상(부분 파열, 찢어짐)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주로 활동적이고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형태로 강한 힘이 걸리는 동작 때문에 유발됩니다.   

 

비부착성 아킬레스 검염 = 발목 뒤 아킬레스 건염으로 힘줄 주위 부종과 힘줄 비후가 보이는 사진. Source:ResearchGate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은 발목의 아랫 부위, 즉 발뒤꿈치의 힘줄 ‘부착 부위’에 발생한 힘줄염입니다.

 

실제로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에서는 x-ray 검사  발뒤꿈치에 *골주(Bony spur)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은 비부착성과 다르게 활동량이 많지 않아도 누구나 발생할  있습니다. 다만, 과사용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장거리 달리기 선수, 마라토너와 같은 사람들에게 호발 할  있습니다.

 

*골주(Bony spur)는 뼈 가장자리에 생기는 뼈 이상 증식입니다. 뼈의 가장자리 부분에서 뼈가 자라 나오는 것을 말하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부착성 아킬레스 건염은 힘줄이 발뒤꿈치에 부착하는 부위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Source:ResearchGate

 

 


 

아킬레스 건염  발생할까? Causes?

 

아킬레스 건염은 힘줄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졌을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아킬레스 건에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은 몸을 지면에서 미는 동작입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아킬레스 건염을 유발할  있습니다.

 

 

발뒤꿈지 아킬레스 건 부착 부위로 골주가 자란 모습 Source:ResearchGate

 


 

아킬레스 건염의 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Symptoms?

 

아킬레스 건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침 시간 발목 뒤 혹은 발뒤꿈치 통증과 강직.
  • 활동에 따라 악화되는 발목 뒤 혹은 발뒤꿈치 통증(힘줄을 따라 세로 방향으로 나타나는 통증).
  • 운동 후 다음날 심한 발목 뒤 혹은 발뒤꿈치 통증.
  • 힘줄 비후.
  • 발뒤꿈치 부골.
  • 잦은 발뒤꿈치 부종.

 

왼쪽 발목 뒤로 아킬레스 건에 발적과 부종이 보이는 모습 Source:ResearchGate

 


 

이상으로 아킬레스 건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 가운데 발목 뒤에서 (pop)하는 소리가 난다면 아킬레스  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 수술 치료의 모식도 Source:ResearchGate

 

아킬레스 건이 파열된 경우 파열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있습니다. 따라서 파열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의사의 진료를 볼 수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