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상식

<저혈당 왜 생길까?>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by 개미의사 2021. 6. 8.
300x250


저혈당(Hypoglycemia)이란?

저혈당이란 혈중 포도당 농도가 너무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복혈당이 70mg/dl이하(또는 3.9mmol/L이하) 일 때 저혈당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뇨가 있는 사람만 저혈당이 온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없는 사람도 저혈당 상태에 빠질  있습니다.

 

저혈당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혈당약(Diabetes medications) 뿐만 아니라 식이(Diet)나 운동(Exercise) 때문에 저혈당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혈당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혈당의 원인(Cause)

당뇨가 있는 경우(With diabetes)

*당뇨는 몸에 인슐린이 부족하거나(제1형 당뇨), 인슐린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졌을 때(제2형 당뇨) 발생합니다. 체내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할  없게 되면서 혈당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를 조절하기 위해 당뇨 환자들은 인슐린 혹은 경구혈당조절제를 복용합니다.  

 

*당뇨의 발병 원인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02.25 - [신경병증 통증/당뇨] - <혈당이 높게 나왔다. 무조건 당뇨일까> 당뇨

 

<혈당이 높게 나왔다. 무조건 당뇨일까> 당뇨

오랜만에 한 건강검진에서 당이 높게 나올 때가 있습니다. 혹은 당 측정기를 가지고 있는 지인의 기계를 빌려 시험 삼아 당 검사를 해봤더니 생각지도 못하게 당이 높게 나와 당황한 적이 있을

medilive.tistory.com

문제는 이 혈당 조절제의 양이 과도했을 때입니다. 몸에서 필요한 양보다 인슐린, 혈당강하제의 용량이 높아지면 혈중 포도당 농도가 급속도로 낮아지면서 저혈당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체내 요구량보다 약물 농도가 과도할  있는 경우는 크게 3가지 입니다. 투여량 자체가 많은 경우,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역시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식사량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알코올(Alcohol)을 비롯한 알로퓨리놀(Allopurinol), 아스피린(Aspirin), 프로베네시드(Probenecid), 와파린(Wafarin) 등을 혈당약과 같이 복용하면 저혈당이   있습니다.

 

당뇨가 없는 경우(Without diabetes)

당뇨가 없는 사람들은 저혈당에 빠지는 경우가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건강한 사람이더라도 저혈당이   있습니다.

 

1. 약물 복용

당뇨가 없음에도 다른 사람의 혈당약을 사고로 복용했거나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을 복용하면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상황은 소아나 신장 질환(kidney failure) 있는 사람들에게 치명적입니다.

 

*흔히 말라리아 치료제로 알려진 퀴닌(Quinine)을 복용하면 저혈당에 빠지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알코올 섭취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됩니다.  과정에서 간은 포도당을 소비합니다. , 과도한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면 간은 많은 포도당을 소비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간에서 혈중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이 감소해 저혈당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안주 없이 과음하면 저혈당이  쉽게 옵니다. 따라서 알코올도 적당히, 안주도 적당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기저 질환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저혈당에 쉽게 빠질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증 간염(Severe hepatitis)이나 간경화(Cirrhosis) 있는 사람은 포도당 대사에 문제가 생기면서 저혈당에 빠질  있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Kidney failure) 있는 사람은 약물 배출이 어려워지면서 역시 약물에 의한 저혈당이 발생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경성 식용부진(Anorexia nervosa) 같은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은 장시간 영양 결핍이 발생하면서 저혈당이   있습니다.

 

4. 인슐린 과생산

인슐린 과분비는 대부분 췌장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중 췌장 종양(인슐린종, Insulinoma)은 굉장히 드문 질환으로 과도한 인슐린을 생성해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췌장의 세포가 비대해지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기도 합니다.

 

5. 호르몬 불균형

체내 호르몬이 부족해서 저혈당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아는 성장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성장 호르몬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혹 소아에서 저혈당이 발생한다면 호르몬 불균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식사를 제대로 했는데 저혈당이?(Postprandial hypoglycemia)

일반적으로 저혈당은 식사량이 부족하거나 혈당약을 과도하게 투여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간혹 식사를 제대로 하고도 저혈당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식후 저혈당(Postprandial hypoglycemia) 또는 반응성 저혈당(Reactive hypoglycemia)이라고 합니다.

 

식후 저혈당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입니다. 바로 위 절제술(Stomach bypass surgery)과 고당식이(High sugar meals)입니다.

 

위 절제 수술(Stomach bypass surgery)

정상적인 위에는 유문이라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유문은 음식물을 천천히 소장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유문이 잘려나가 기능을   없게 됩니다.(수술 종류에 따라 유문이 남아있기도 하지만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유문이 없으니 음식을 섭취하면 과량의 음식이 *소장으로 한꺼번에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절제술로 막상 섭취할  있는 음식물 양은 많지 않아 결국 저혈당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덤핑증후군(Dumping syndrome)이라고 합니다. 덤핑은 ‘한꺼번에 쏟아내다.’라는 의미입니다. 덤핑증후군 환자들은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소장으로 넘어가면서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고당식이(High sugar meals)

고당식이란 혈당지수(GI 지수, Glyemic index)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려 체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면 저혈당에 빠질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과 낮은 음식을 구분한 표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당뇨환자에게 안전하며 건강한 사람들 역시 다이어트를 위해 활용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혈당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저혈당 증상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