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상부 승모근(Trapezius)에 의한 어깨통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승모근에 의한 어깨 통증
Trapezius
어깨를 앞에서 봤을 때 쇄골과 어깨가 만나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 부위를 견봉 쇄골 관절(Acrocmioclavicular joint)이라고 합니다. 보통 견봉쇄골 관절염(Acromioclavicular joint arthritis)이나 충돌 증후군(Impingement syndrome)이 있을 때 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상부 승무근(Trapezius)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이 견봉쇄골 관절(Acromioclavicular joint)을 중심으로 쇄골 외측 부위에 어깨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승모근에 의한 어깨 통증의 원인
Causes
승모근에 의해 유발되는 어깨통증 기전은 다음의 2가지입니다.
상부 승모근에 힘줄 견인점(TTP) 형성
상부 승모근에 일차적으로 힘줄 견인점(TTP)이 형성되면 병적인 등장성 수축에 의해 승모근이 정지하는 부위를 과도하게 당길 수 있습니다.
이때 골막 자극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견봉쇄골 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주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부 승모근에 신경 포착점(NEP) 형성
혹은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muslce)에 신경 포착점(NEP)이 형성되면 부신경(Accesory nerve)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신경이 과흥분하면 그 신경 지배를 받는 승모근에 뻐근한 느낌의 허혈성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때는 담에 걸린것처럼 어깻죽지가 무거운 통증을 호소합니다.
승모근에 의한 어깨 통증의 증상
Symptoms
통증의 위치
견봉(Acromion), 견봉쇄골 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쇄골(Clavicle) 외측 1/3 지점에서 통증을 호소합니다. 즉, 승모근이 정지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 양상
- 힘줄 견인점(TTP)에 의한 통증이라면 동작 시에 악화되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팔을 어깨 위로 올릴 때 심해집니다.
- 신경 포착점(NEP)에 의한 통증이라면 뻐근한 양상의 담에 걸린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어깨가 굉장히 무겁게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승모근에 의한 어깨통증의 진단
Diagnosis
시진
대부분 육안상 특이사항 보이지 않습니다.
간혹 만성화된 부신경(Accessory nerve)의 포착으로 인해 승모근의 위축(Trapezius atrophy)과 익상 견갑골(Scapular winging)이 관찰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촉진
먼저, 힘줄 견인점 TTP확인하기 위해 승모근 상부 근복에 압통점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신경 포착점 NEP 확인하기 위해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muscle) 상부에 압통 여부를 확인합니다.
운동 기능 검사
승모근 근육의 근복과 정지부의 압통 유무를 촉진해 본 후 압통이 있다면 바로 통증주사요법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아래의 이학적 검사로 승모근의 구조적인 문제를 확인합니다. 승모근 검사(Trapezius Test)는 총 3 부분으로 나눠서 시행합니다.
①All
먼저 대상자는 앉은 자세에서 양팔을 120도 외전(Abduction)합니다.
그후 검사자가 환자의 뒤에서 양팔꿈치를 앞으로 밀고 대상자는 이 힘에 저항하도록 합니다.
이때 근력 저하와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②상부 Upper part
- 상부 Upper part test 1 =상부 승모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환자는 바로 서서 어깨를 으쓱하는 자세(Shurg)를 취합니다. 이 상태에서 팔을 약간 외전(Abduction)해서 능형근(Rhomboid)과 견갑거근(Levator scapulae)의 개입을 최소화하도록 한 후 검사자는 어깨 위에 손을 올린 후 아래로 누르는 힘에 저항하도록 합니다. 이 역시 근력 저하가 나타나는지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 상부 Upper part test 2 =이번에는 환자를 앉힌 자세에서 팔을 90도 외전(Abduction) 시킨 후 목을 같은 쪽으로 굴곡(Lateral flexion)하도록 합니다. 이때 검사자는 양손을 한쪽은 목에 한쪽은 외전된 팔에 올려 각각의 움직임에 반대로 힘을 주어 환자가 힘에 저항하도록 합니다. 이때도 근력 저하가 나타나는지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③중부 Middle part test
환자를 복위(Prone position)로 눕히고 팔은 90도 외전(Abdution)시키며 엄지는 하늘을 바라보게 합니다.
그 후 검사자는 한 손으로 환자의 견갑골(Scapula)을 지지합니다. 그 상태에서 다른 한 손으로 환자의 팔을 아래로 누르면서 이 힘에 저항하도록 합니다.
④하부 Lower part test
환자를 역시 복위(Prone position)로 눕히고 팔은 120도 외전(Abduction)시킵니다.
그다음 팔을 대각선 위로 뻗게 하면서 역시 중부와 마찬가지로 아래로 누르는 힘에 저항하도록 합니다.
승모근에 의한 어깨통증의 치료
Treatment
비수술적 치료 요법
약물 치료
비스테로이드계 진통 소염제 + 근육이완제 + 위염 억제제 등을 사용합니다.
통증주사치료
리도카인 + 생리식염수 or 리도카인 + 생리식염수 +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을 힘줄 견인점(TTP)가 형성된 상부 승모 근복이나 신경 포착점(NEP)이 형성된 흉쇄유돌근 상부에 직접 주사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요약입니다.
승모근의 문제로 유발될 수 있는 견봉쇄골 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부위의 통증
①상부 승모근(Trapezius)에 일차적으로 힘줄견인점(TTP)이 형성됨 = 병적인 등장성 수축에 의한 골막자극증상이 생기며 견봉쇄골 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주변에 움직임 시에 발생하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②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muscle)에 신경 포착점(NEP)이 형성됨 = 부신경(Accessory nerve)의 신경 포착으로 인해 승모근에 허혈성 통증이 발생하며 어깨가 전체적으로 무겁고 담에 걸린듯한 느낌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정리하면 쇄골과 어깨가 만나는 부위에 통증이 있고, 팔을 올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면 일차적으로 견봉쇄골 관절염(Acromioclavicular joint)과 충돌 증후군(Impingement syndrome)을 의심해 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부가적으로 승모근(Trapezius)이나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muscle)에 압통점이 없는지 면밀히 진찰해봐야 합니다.
만약 압통점이 있다면 먼저 통증 주사를 통해 이를 해결해주고 그래도 통증이 남아 있다면 견봉 쇄골 관절염과 충돌 증후군에 준하여 치료를 진행하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상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요골신경포착증후군을 생각해 봅시다. (0) | 2021.02.14 |
---|---|
<팔꿈치 통증은 왜 생길까?>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0) | 2021.02.13 |
어깨 위쪽과 뒤쪽 통증 : 전거근과 장흉신경 <알기 쉬운 3분 의학> (0) | 2021.01.15 |
어깨 앞면이 아파요 (전사각근 Anterior scalene, 견갑하근Subscapularis, 대흉근 Pectoralis major을 의심해보자) (0) | 2021.01.14 |
<어깨통증, 먼저 극상근과 소원근을 살펴보자>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