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통증/상지통증

<갑작스런 통증, 알고보니 석회 덩어리?> 석회성 건염

by 개미의사 2021. 4. 21.
300x250

아픈 이유가 석회 때문이라고? 석회성 건염(Calcific tendinitis)이란?

석회성 건염의 X-ray 소견, 석회가 하얗게 보이고 있다. Source:Wikimedia commons, Author:James Heilman, MD

정의

석회성 건염이란 근(Muscle)이나 힘줄(Tendon) 내부에 석회가 침착된 염증성 질환입니다. 우리 몸 어디에든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어깨의 회전근개(Rotator cuff)에 호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회전근개란 어깨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군을 말하는데 회전근개에 석회성 건염이 발생하면 통증으로 상지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회전근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1.04 - [근골격계 통증/상지통증] - 어깨통증 [어깨 관절 해부학 1편 어깨 뼈, 어깨 근육]

 

어깨통증 [어깨 관절 해부학 1편 어깨 뼈, 어깨 근육]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다 보면 갑작스럽게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어떤 날은 어깨가 뭉친 것처럼 무겁다가도 어떤 날은 콕콕 날카롭게 쑤시는 통증이 생기

medilive.tistory.com


석회성 건염 왜 생길까?

원인

근육이나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 비정상적인 갑상선 기능 항진, 항염증인자에 의한 석회 생성, 당뇨에 의한 대사장애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운동선수, 특히 팔을 위로 올리는 동작이 많은 야구, 테니스, 수영, 리프팅 선수 등에서 호발 합니다. 염증 작용이 석회 생성에 중요한 원인이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물론 석회성 건염은 같은 이유로 노인에게 잘 생깁니다. 세월로 인해 퇴행 변화가 일어난 회전근개가 적은 마찰만으로도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런 퇴행 변화는 쉽게 재생되지 않기에 석회성 건염으로 한번 치료받았더라도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외상 없이 갑자기 너무 아프고 붓는다면? 석회성 건염일 가능성이 있다!

증상

석회성 건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갑작스러운 통증입니다. 어깨에 석회성 건염이 발생했을 때는 주로 어깨 전면에서 팔로 뻗어나가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통증으로 상지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고 심하면 야간통이 동반되어 수면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통증은 석회화 진행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석회화 진행 단계는 크게 석회 전기, *석회화, 석회 후기로 3가지로 나뉩니다. 석회 전기에는 통증이 거의 없지만 석회화에 들어서면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마지막으로 석회질이 소실된 석회 후기에서는 둔탁한 불편감만 남게 됩니다.

 

*석회질이 침착되는 이 석회화 때는 다시 형성기, 휴식기, 흡수기로 세분할 수 있는데 흡수기 때 통증이 극에 달합니다.

 

하지만 1/3의 환자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석회성 건염을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병원에서 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없다면 특별히 치료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통증이 심하다면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간혹 이 석회성 건염이 오십견(Frozen shoulder)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관절 움직임 제한이 매우 심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관절 운동범위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석회성 건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극상근(Supraspinatus) 힘줄(Tendon) 안에 보이는 석회성 건염 Source:ResearchGate

진단

석회성 건염은 단순 방사선 촬영(X-ray)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X-ray 사진에서 석회질이 하얗게 보이며 비교적 구분이 쉽습니다. 이때 힘줄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 초음파, MRI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석회성 건염 어떻게 치료할까?

석회성 건염은 석회가 자연적으로 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술 없이 보존적 요법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존적 요법으로 먼저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요법 등을 시행하고 효과가 적다면 다음으로 주사를 이용하여 석회질을 부순 후 세척&흡입해주거나 체외충격파로 석회를 부숴주는 시술을 시행합니다.

 

시술을 시행하였음에도 석회질이 없어지지 않거나 자주 재발한다면 수술적으로 석회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아스피린 Source:대한 약학정보원

약물치료는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비스테로이드 진통소염제(NSAIDs)를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보통 아스피린(Aspirin), 이부프로펜(Ibuprofen), 나프록센(Naproxen)을 이용하며 시중에서 간단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의 방법은 주로 찜질과 스트레칭입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냉찜질/온찜질을 시행해주며 움직임이 가능한 범위에서 일반적인 어깨 스트레칭을 시행해 줍니다.

 

오십견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수동적으로 다른 팔로 혹은 다른 사람이 팔을 잡고 움직여 주는 식으로 관절 운동을 시행해야 하며 이때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신경차단술을 받은 후 관절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사요법

석회질이 있는 부위로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모습 Source:www.kneeandshouldersurgery.com

통증과 부종이 심하다면 석회가 있는 부위로 스테로이드를 직접 주입해주기도 합니다. 석회의 흡수를 돕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초음파기기를 이용하면 안전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시술

1.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 충격파 시술 Source:shockwave-therapy.co.uk

체외충격파란 외부에서 강한 충격을 주어 석회 덩어리를 부수는 동시에 주변 힘줄이나 조직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재생을 돕는 방법입니다.

 

시술을 시행하는 동안 혹은 시술을 시행받고 나서 2-3일 동안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6개월 후에는 절반 이상의 환자들이 석회질의 완전한 소실을 보이는 등 효과가 좋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주사를 이용한 석회질 세척

석회질 부위를 세척한 후 흡읍하여 제거하는 모습 Source:www.kneeandshouldersurgery.com

체외충격파는 시술 중에 통증이 상당하기 때문에 시술이 망설여지는 경우 주사를 이용하여 석회를 부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주사를 이용한 방법은 피부 마취를 시행한 후 주사 바늘을 진입하기 때문에 체외충격파보다 환자가 덜 아파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정을 간단히 얘기하면 파쇄용 바늘을 진입시켜 석회 덩어리를 직접적으로 찔러 부수고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세척하면서 부서진 석회 덩어리를 흡입해서 제거해 줍니다. 어느 정도 파쇄가 완료되면 해당 부위의 염증과 통증을 조절해주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주입해준 후 시술을 마무리합니다.

 

3. 수술

관절경을 이용하여 만성적으로 쌓인 석회질을 제거하는 모습 Source:ResearchGate

수술적 방법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여러 가지 시술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석회질이 남아 있다면 시행해 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관절 내시경을 통해 석회를 간단히 제거할 수 있고 재활도 용이하므로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병원도 있는 추세입니다.

 


이상으로 석회성 건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