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경병증 통증/대상포진

<가바펜틴, 그 효과와 부작용이 궁금하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by 개미의사 2021. 4. 1.
300x250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및 기타 신경병증 통증이 발생했을 때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항경련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중 가바펜틴(Gabapentin)과 프리가발린(Pregabalin)은 그 효과가 가장 잘 입증된 약품입니다.

 

이 약들은 이전 항경련제들에 비해 부작용도 적고 효과도 좋은 편으로 특히, 가바펜틴은 하루에 1,800-3,600mg를 투여하면 통증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면서 수면, 기분 및 삶의 질 또한 개선시킨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가바펜틴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가바펜틴(Gabapentin)의 상품명은?

 


 

시중에 나와있는 가바펜틴의 상품명은 다양합니다.

Source:대한약학정보원

한국화이자 뉴론틴 100mg, 300mg
시어스제약의 가로틴캡슐 100mg, 300mg
씨엠지제약의 가바렉스 100mg, 300mg, 600mg
종근당의 가바렙 100mg, 300mg, 600mg, 800mg 
알리코제약 가바로닌 100mg, 300mg

상품명은 다양하지만 성분명을 확인하면 모두 가바펜틴(Gabapentin)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바펜틴(Gabapentin) 신경병증 통증에 어떻게 작용할까?

 


 

GABA와 Gabapentin Source:Wikimedia commons, Author:The Sceptical Chymist

가바펜틴은 1977년에 경직과 간질 치료를 위해 *GABA의 유사물질로 처음 합성되었는데 사용하다 보니 독성과 주요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적어서 신경병증 통증을 치료할 때 제일 먼저 선택되는 약물입니다.

 

가바펜틴이 어떤 기전으로 진통효과를 나타내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압 종속 칼슘 채널(Voltage-gated cacium channel)의 알파-2 델타 서브 유닛에 작용하여 통증을 억제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가바펜틴이 칼슘 채널에 부착하면 칼슘의 유입을 감소시킴으로써 글루타메이트(glutamate)와 같은 흥분성 신경 전달 물질의 유리를 막아 신경 신호를 막게 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통증 신호의 신경 전달을 막아 진통 작용을 한다는 말입니다.

 

*GABAGamma-Aminobutyric acid의 줄임말로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입니다. 신경 세포의 흥분을 억제하는 물질이라고 아시면 되겠습니다.

 

*전압 종속 칼슘 채널이란 세포막에 존재하는 막단백질의 일종으로 막 전압에 따라 열리고 닫히면서 칼슘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경세포, 근육세포, 분비세포 등 흥분성 세포의 막에 주로 존재하는데 신경세포에서는 신경 전달물질을 분비하고, 근육세포에서는 근세포를 수축시키며, 분비세포에서는 여러 효소를 분비시킵니다.

 

 


 

가바펜틴(Gabapentin) 복용법은?

 


 

보통 가바펜틴은 경구로 복용합니다. 경구로 복용하면 빠르게 흡수되면서 진통작용을 나타내며 복용하고 나서 3시간 정도 지나면 최고 혈중 농도에 도달합니다. 간에서 대사 되지 않고 바로 신장을 통해 제거되기 때문에 노인이나 신장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은 용량을 줄여야 하고 부작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가바펜틴(Gabapentin)의 투여 용량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서 용량을 어떻게 투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 의견이 분분하지만 보통 첫날 300mg으로 시작하고, 다음날 2배로 증량한 다음, 셋째 날에는 300mg을 3회 투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후 통증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2주에 걸쳐 600mg을 3회 투여하는 정도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하루 3,600mg까지 투여하였을 때 효과적이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가바펜틴은 반감기가 짧은 편으로 하루 3-4회 분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이나 신장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용량을 줄이고 증량 속도도 낮출 필요가 있는데, 신부전으로 투석 중인 환자들은 투석 4시간 후 100mg을 이틀에 한 번 투여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민한 환자에서는 하루 100mg으로 시작하고 3-4일마다 100 mg을 증량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하루 600mg까지 견딜 수 있게 되면 3-4일에 300mg씩 증량하여 최대 1,800-2,400mg까지 투여할 수 있습니다.

 

*가바펜틴을 복용하고 어지럼증 혹은 졸림, 현기증, 보행장애 등이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적은 용량으로 시작하거나 약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은?

 


 

Drowsy 졸음 Source:PIxabay.com

가바펜틴의 부작용으로는 졸림, 현기증,말초부종, 보행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치료 초기에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이 심하면 용량을 줄이거나 같은 항경련제인 *프리가발린(Pregabalin)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바펜틴을 복용하면서 부작용이 심하면 반드시 처방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을 변경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프리가발린은 하루 150-600mg을 투여했을 때 유의하게 통증을 감소시키면서 가바펜틴처럼 수면을 개선한다고 보고되고 있어 가바펜틴의 부작용이 심하면 대체약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프리가발린 역시 가바펜틴과 비슷한 작용기전을 가지기 때문에 현기증, 졸림, 말초 부종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가발린으로 교체했음에도 가바펜틴과 동일한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항우울제나 아편유사제 등의 다른 기전으로 통증을 조절하는 약제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바펜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