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탈구란?
Dislocated finger
한쪽 손의 손가락 관절은 총 14개입니다. 엄지 손가락은 2개, 엄지를 제외한 모든 손가락은 3개의 관절로 구성되며 이 손가락 관절들 덕분에 우리는 다양한 동작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이 많은 만큼 부상을 당하기도 쉽습니다. 손가락 관절은 스포츠 부상, 낙상 등으로 종종 탈골이 되곤 합니다.
손가락 관절이 탈구되면 뼈의 정렬이 틀어지고 관절 주변의 연골, 혈관, 신경 등의 조직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가락 탈구로 인한 증상과 진단, 치료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탈구의 증상 어떻게 나타날까?
Symptoms
손가락 탈구가 가장 잘 일어나는 관절은 근위지절 관절(PIP joint)입니다. 즉, 손가락 중간 관절의 탈구가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일단 손가락이 탈골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는 비교적 육안으로 확인이 쉬워 일반 사람들도 증상만으로 탈구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는 응급상황일까?
Medical emergency
물론 손가락이 탈구되었다고 생명이 위험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손가락 관절은 힘줄과 인대, 혈관, 신경이 굉장히 좁은 공간에 모여있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높은 확률로 탈구가 발생하면 주위 조직의 손상이 동반되곤 합니다. 아니면 스스로 어긋난 뼈를 맞추겠다고 손가락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주위 조직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에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연골, 혈관, 신경 등의 주위 조직 손상입니다. 한번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운동 기능이 상실되고 관절 강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탈구가 생겼다면 반드시 정확한 영상 검사와 의사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는 어떤 상황에서 잘 발생할까?
Causes
스포츠 부상(Sports injuries)
대부분의 손가락 탈구는 축구, 농구, 배구, 풋볼 등과 같은 공을 이용한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합니다.
주로 날아오는 공을 손으로 받는 과정에서 강한 외력이 손가락 관절을 밀어 탈구가 발생합니다.
낙상(Fall)
높은 곳에서 떨어지게 되면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땅을 손으로 짚게 됩니다. 충격을 최소화시키기 위함인데 이 과정에서 손가락이 밀려 탈구될 수 있습니다.
외상(Trauma)
문에 손가락이 끼이거나 다른 물체에 손가락이 강하게 부딪히면 뼈가 관절에서 분리되면서 탈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족력(Genetics)
드물지만 어떤 사람은 선천적으로 약한 인대와 연골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렇게 관절 지지 조직이 약하면 그만큼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쉽게 뼈가 관절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는 어떻게 진단할까?
Diagnosis
물론 손가락 탈구는 육안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확률로 주변 조직 및 골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에 영상 검사, 특히 X-ray를 반드시 촬영해야 합니다.
만약 골절이 있다면 수술을 통해 탈구와 골절을 교정해야 합니다.
또한 심한 관절 부종과 강직이 동반된 경우, 정복 후에도 지속적인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자기 공명 영상(MRI)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기 공명 영상을 이용하면 손상된 인대와 혈관, 신경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탈구 어떻게 치료할까?
Treatments
탈구 직후에는 손가락 관절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교정하려고 하다간 연골, 인대, 혈관, 신경 등 주위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대신 탈구된 손가락을 얼음에 넣거나 얼음찜질을 하면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또한 혹시 모를 수술을 위해 금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탈구 직후에는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여 영상 검사를 진행합니다. 손가락 골절이 동반되어 있다면 수술을 준비합니다.
정복(Reduction)
정복은 탈구된 뼈를 적절한 위치에 재배치하는 교정 행위입니다.
마취 없이 정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환자의 고통이 심하다면 국소마취제를 투여한 후 진행합니다.
손가락 탈구의 정복은 기본 방식은 견인(Traction)입니다. 여기서 견인이란 손가락을 천천히 당겨 뼈가 관절 안으로 들어가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혹 무턱대고 튀어나온 부위를 눌러서 정복하려다간 주위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복 후에는 반드시 영상 검사(X-ray)를 시행해야 합니다. 교정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교정 과정에서 추가적인 골절이나 손상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새로운 골절이 발생했다면 즉시 수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목(Splint)
탈구된 뼈를 정복하고 나면 관절의 무리한 움직임을 제한하고 뼈를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부목을 대줍니다.
관절 부종과 통증 정도에 따라 부목은 며칠에서 몇 주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테이핑(Buddy tape)
교정하고 난 손가락 관절을 고정하기 위해 의료용 테이프로 테이핑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이핑은 정복한 손가락을 중심으로 다치지 않은 양옆 손가락을 한데 묶어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수술(Surgery)
뼈를 정복하고 나서 골절이나 찢어진 인대를 복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복이 불안정한 경우, 복합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도 수술을 시행합니다.
손가락 탈구 회복은 얼마나 걸릴까?
Recovery
보통 손가락 탈구는 몇 주 이내에 좋아집니다. 정복 후 몇 주 이내에 스포츠를 포함한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유로운 관절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관절 뻣뻣함 및 통증 등은 조금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완전히 좋아지려면 최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탈구된 손가락을 진료 없이 방치했거나 임의로 교정했다면 영구적인 관절 경직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탈구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상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이 안 펴져요 : 망치 손가락>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9.10 |
---|---|
<손가락 끝 손상 및 절단>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9.09 |
<손가락이 턱! 걸린다? : 방아쇠 수지>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9.07 |
<움직일 때마다 아픈 손목 : 손목 염좌>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8.25 |
<어깨가 아프고 힘이 빠져요 : 회전근개 파열>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