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 모양의 변화?
Nail abnormalities
본래 건강한 손발톱은 매끄럽고 일관된 색(분홍색)을 보입니다.
그런데 손발톱에 평소 보이지 않던 흰색 줄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혹은 흰색뿐만 아니라 검은색 선이 보이거나 움푹 들어간 융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처럼 어느 날 갑자기 손발톱 모양에 변화가 생긴다면 내 몸의 건강상태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노화 과정에서 손발톱 끝이 점점 갈라지거나 부상으로 반점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외상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손발톱 모양이 변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발톱 모양의 변화로 특정 질환들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손발톱 모양의 변화에 따라 어떤 질환들을 생각할 수 있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검은 줄무늬 손발톱
Dark streak nail
손톱이나 발톱에 갑자기 검은 줄무늬가 생겼다면 피부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검은 줄무늬는 피부암 중에 가장 심각한 유형인 흑색종(Acral lentiginous melanoma)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검은 줄무늬가 생겼다고 해서 모두 흑색종은 아닙니다. 그러나 피부과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흑색종은 조기에 발견해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손발톱 들림
Nail lifting up
일반적으로 손발톱은 손발톱 정리 기구가 손발톱 밑으로 들어가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적인 외상(부딪히거나 끼임 사고)이 없음에도 손발톱 끝이 들리고 흰색으로 변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손발톱이 들리면서 색이 변하는 현상을 조갑박리증(Onycholysis)이라고 합니다.
조갑박리증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곰팡이 감염(무좀)
- 건선
- 잦은 매니큐어로 인한 손톱 손상
만약 손발톱 박리가 곰팡이균(진균 = 무좀) 때문이라면 반드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약 4-6개월간 새로운 손발톱이 자라날 때까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3. 손발톱 주위 부종과 발적
Redness and swelling around a nail
손발톱 주위가 부어오르면서 붉게 변한다면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손발톱 주위의 세균 감염을 조갑주위염(Paronychia)이라고 합니다.
조갑주위염은 주로 손발톱 사이에 이물질이 박히거나 내성 발톱으로 주위 조직이 압박 받게 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조갑주위염의 초기 치료는 항생제 복용입니다. 감염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경구 항생제 복용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만약 고름이 나올 정도로 염증이 심하다면 수술적으로 절개한 후 고름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짙은 녹색 손발톱
Greenish black color nail
손발톱 주위뿐만 아니라 손발톱이 세균에 감염되면 짙은 녹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색소조갑증(Chromonychia)이라고 합니다.
색소조갑증의 주된 원인 균은 바로 녹농균(P.aeruginosa)입니다.
녹농균에 감염되면 역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색소 조갑증은 손발톱이 심하게 변형되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함몰된 손발톱
Pitted nail
손발톱 가운데가 스파이크에 찍힌 것처럼 움푹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조갑 함몰 또는 소와 조갑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손발톱 함몰이 발생했다면 다음의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건선
- 아토피 피부염
- 원형 탈모증
이 세 가지 질환의 공통점은 유전적 혹은 후천적인 이유로 피부 장벽이 약화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관련 질환에 대한 치료를 진행한다면 손발톱 함몰 역시 호전됩니다.
6. 노란 손발톱 증후군
Yellow nail syndrome
보호 코팅 없이 손발톱에 빨간 매니큐어를 바른다거나 습관적으로 흡연하는 경우에 손톱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색소가 침착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나아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흡연을 하지 않았음에도 손발톱이 노랗게 변한다면 다른 질환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폐렴 혹은 그밖에 폐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말초 혈액 순환이 억제되는 상황에서 노란 손발톱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은 곰팡이에 감염되는 경우에도 손톱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 손발톱 증후군이 나타났다면 기저질환 혹은 진균 감염은 없는지 감별하기 위해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7. 깊은 홈 손발톱
Deep grooves nail
손발톱 모양의 변화 중 가운데에 깊은 가로 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홈을 보우선(Beau line)이라고 합니다.
보우선이 생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손발톱의 성장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추게 되면 중간 부위에 결손이 일어나 선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손발톱 탈락증(Onychomadesis)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다양합니다. 열, 부상, 화학 요법 혹은 심한 스트레스 등이 그 원인입니다.
손발톱 탈락증은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면 다시 정상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8. 뿔 모양 손발톱
Ram’s horn nail
뿔 모양 손발톱은 손발톱이 두껍고 과도하게 자라나 뿔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다른 말로 손발톱 굽음증, 조갑 구만증(Onychogryphosis)이라고도 합니다.
뿔처럼 손발톱이 자라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 건선
- 어린선
- 말초혈액 순환 장애
- 유전
9. 곤봉지, 휘어진 손발톱
Curved nail
손발톱 휘어짐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손발톱 끝이 점점 아래로 휘어지면서 손가락이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 이를 곤봉지라고 합니다.
곤봉지를 유발하는 원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폐질환
- 심장 질환
- 간질환
- 위장관 질환
손톱의 색 변화?
Color change
다음은 손톱이 특정 색상을 나타낼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들을 나타낸 표입니다.
물론 손발톱의 색상 변화가 무해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발톱의 색이 변한다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손발톱 질환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의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의 귀 통증 : 중이염>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9.15 |
---|---|
<대변에 피가? : 대장암> 알기 위운 의학 이야기 (0) | 2021.09.06 |
<주기적인 속쓰림과 복통 : 위암>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9.01 |
<간염의 종류와 백신 : 간염>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31 |
<운동 후 두드러기 : 콜린성 두드러기>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0) | 2021.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