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취 이야기

<제왕절개 수술, 부분 마취로 하는 이유!>알기 쉬운 마취 이야기

by 개미의사 2021. 5. 19.
300x250

 


 

이번 시간에는 제왕절개 수술(Caesarean section, C-sec)에서 이루어지는 부분 마취에 대하여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에서는 부분 마취가 더 이득이다!

 


 

Source:Wikimedia commons, Author:BruceBlaus

 

제왕절개 수술의 마취는 전신 마취(General anesthesia)와 부분 마취(Regional anesthesia)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마취과학회와 미국 산부인과학회에서는 제왕절개 수술을 할 때 부분 마취로 진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산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먼저 산모가 출산 과정에서 아이와 교감할 수 있습니다.

 

제로 출산 과정을 지켜본 산모는 아이와의 유대감이 더욱 강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2차 병원이나 로컬 의원은 산모의 요구에 따라 부분 마취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신 마취약이 태아에게 전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전신 마취 약물 혹은 흡입 마취제가 태반을 타고 신생아에게 전달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맥 마취제 혹은 흡입 마취제가 태아에게 과량 전달되면 신생아 억제가 발생합니다. 태어난 신생아가 숨을 제대로 못 쉬거나 힘없이 늘어지면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부분 마취는 흡입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위험에서 안전합니다.

 

폐 흡인(Aspiration)과 흡인성 폐렴(Aspitation pneumonia)을 예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신 마취시 발생할 수 있는 산모의 폐흡인(Aspiration)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신 마취에서는 마스크 환기 혹은 기관 삽관(Intubation) 과정에서 위 내용물과 구강 분비물이 흡인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흡인이 폐렴으로 발전하면 수술 후 회복이 지연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부분 마취는 이런 흡인 발생 위험성이 낮습니다.

 

반응형

 


 

제왕절개 수술에서 시행하는 부분 마취의 종류

 


 

제왕절개 수술에서 부분 마취는 총 2가지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척추 마취(Spinal anesthesia) 와 경막외 마취(Epidural aensthesia)입니다.

 

2가지 방법은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척추 마취(Spinal anesthesia)

척추 마취는 국소 마취제를 척수강 내 즉, 거미막공간(Subarachnoid space)에 주입하여 척수(Spinal cord)를 직접 마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감각과 통증뿐만 아니라 움직임까지 모두 억제됩니다.

 

척추 마취의 장점은 술기가 쉽고 정확하며 빠른 시간 안에 마취가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 저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수술 도중에 마취 시간을 연장하거나 재시도할 방법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왕 절개 수술 도중 다시 허리에 주사를 놓을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척추 마취 과정과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5.18 - [마취 이야기] - <척추 마취는 생각보다 위험하다!>알기 쉬운 마취 이야기

 

<척추 마취는 생각보다 위험하다!>알기 쉬운 마취 이야기

이번 시간에는 척추 마취란 무엇이며 왜 위험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 마취(Spinal anesthesia)란? 척추 마취는 척추의 거미막공간(Subarachnoid space)에 마취제를 주입하여 시행

medilive.tistory.com

 

경막외 마취(Epidural anesthesia)

척추 마취가 척수강내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는거라면 경막외 마취는 척수외강, 즉 경막외(Epidural space)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감각과 통증만이 억제되고 운동 기능은 유지됩니다.

 

경막외 마취의 장점은 심박출량이 잘 유지되기에 저혈압의 발생 빈도가 낮고, 카테터를 거치하면 수술 중에도 추가적으로 마취 시간을 연장하거나 마취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술기 자체가 척추 마취보다 어렵고 마취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제왕절개 수술 시 척추 마취를 주로 시행하며 경막외 마취는 수술 전후로 통증을 조절하거나 무통성 질식 분만(자연분만)을 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에서 부분 마취는 어떻게 진행될까?

 


 

부분 마취 중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척추 마취의 진행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척추 마취 진행 순서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위와 같은 순서로 마취가 진행됩니다.

 

마취 후 수술이 진행되면 20분 안팎으로 출산이 이루어집니다. 산모가 아이를 보고 나면 산모의 불안감을 줄여주기 위해 수면 마취를 추가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제왕 절개 수술에서 부분 마취가 가지는 장점과 시행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제왕 절개 수술에서 부분 마취는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생아에게 영향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대학병원에서는 제왕 절개를 수술을 전신 마취로 시행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왕 절개 수술에서 부분 마취가 가지는 위험성과 전신 마취를 시행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