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통증/상지통증

<어깨 탈골을 교정하는 방법>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Leverage Techniques)

by 개미의사 2021. 5. 6.
300x250

오늘은 탈골된 어깨를 교정하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중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교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텐데 여기서 지렛대 원리란 팔꿈치를 단단히 잡고 팔을 내전(Adduction), 외전(Abduction), 외회전(External rotation)하는 방법입니다.

 

코허 교정법(Kocher's Method)

코허 교정법은 어깨 탈골을 교정하는 폐쇄적 도수 정복술(Close reduction) 중 가장 오래된 방법입니다. 1870년 코허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지만, 사실 3000년 전 이집트 시대 무덤 벽화에서 발견될 만큼 오래된 어깨 교정 방법입니다.

 

오래된 방법인 만큼 오늘날에는 변형을 거친 다양한 코허 교정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리지널(Original) 코허 교정법을 소개해 드릴 겁니다.

 

교정 순서

오리지널 코허 교정법은 견인(Traction, 당기기)을 사용하지 않고 온전히 지렛대의 원리로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팔을 견인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과 합병증이 거의 없지만 그만큼 정복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허교정법 Source:ResearchGate
코허교정법 2 Source:ResearchGate

 

먼저 탈골된 어깨의 팔꿈치를 90도 구부립니다. 그다음 의사나 치료자가 환자의 팔꿈치와 손목을 잡고 팔을 몸 쪽으로 내전(Adduction)시킵니다. 쉽게 말해 상완을 몸 쪽으로 가까이 붙이거나 밉니다. 이 상태에서 전완(Forearm)을 아주 천천히 외회전(External rotation) 시킵니다. 이때 외회전 각도는 70-80도 정도이며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시행합니다. 시간이 상당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끊임없이 말을 걸어 불안을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그 후 외회전 된 팔의 전완을 수직으로 최대한 들어 올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외회전된 팔을 몸 방향으로 다시 천천히 내회전(Internal rotation) 시켜줍니다. 이렇게 되면 탈골된 쪽 손이 반대쪽 어깨로 향하게 됩니다.

 

교정이 제대로 시행되었다면 상완 골두가 어깨 관절 소켓 안으로 밀려 들어가면서 즉각적으로 통증이 사라집니다.

 

합병증

만약 교정이 적절히 되지 않았다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형된 코허 방법 중 팔을 견인(Traction, 당기기)하거나 너무 성급하게 시행하는 경우, 견갑하근(Subscapularis) 정지부가 손상되거나 상완 골두 골절(Humerus head fracture)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액와부 정맥(Axillary vein)이나 신경이 손상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밀히 교정법(Milch Technique)

두 번째로 밀히 교정법입니다. 이 방법 역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합니다.

 

교정 순서 1 = 바른 자세에서 시행(Supine position)

밀히 교정법 Source:ResearchGate

먼저 환자를 바른 자세(Supine position)로 눕히고 의사나 치료자가 환자의 탈골된 어깨와 같은 쪽에 섭니다. 그다음 의사는 탈골된 어깨를 손가락으로 감싸 잡아줍니다. 이때 엄지 손가락은 이탈한 상완 골두를 눌러 안정적으로 고정해줍니다. 그 후 의사는 다른 손으로 환자의 팔을 잡고 천천히 외전 및 외회전 시킵니다. 팔은 머리 위쪽까지 들어줍니다. 또한 팔을 들어주면서 상완 골두가 탈골 부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잘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나 치료자는 엄지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상완 골두를 밀어주어 관절 구(Glenoid fossa) 내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교정 순서 2 = 엎드린 자세에서 시행(Prone position)

이 밀히 교정법은 엎드린 자세에서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밀히 교정법(엎드린 자세) Source:line.17qq.com

 

먼저 가슴팍에 베개를 깔고 환자를 엎드려 눕힙니다. 그다음 탈골된 어깨는 테이블 밑으로 축 늘어나도록 힘을 빼줍니다. 이때 이완된 팔이 밑으로 처지면서 자연스럽게 교정이 되기도 합니다.(중력에 의한 견인의 일종)

 

만약 이때 교정이 안된다면 의사나 치료자가 직접 개입하여 교정을 해줍니다. 환자는 그대로 엎드린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탈골된 어깨쪽 팔꿈치를 의사나 치료자가 아래에서 받쳐 잡아줍니다. 이때 환자의 팔꿈치는 90도 구부리고 환자의 손은 의사나 치료자의 상완에 걸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나 치료자는 부드럽게 환자의 팔을 외전 및 외회전 시킵니다.

 

이상으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어깨 교정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견인을 이용해서 탈골된 어깨를 교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