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상식

<한밤중 다리 저림, 불편감 : 하지불안증후군> 알기 쉬운 3분 의학

by 개미의사 2021. 9. 21.
300x250

 

 


 

하지불안증후군이란?

Restless leg syndrome

 


 

한밤중에 갑자기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강한 충동이  때가 있습니다. 혹은 다리 쪽으로 불쾌한 감각, 간지러움, 저린감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처럼 휴식 중에 발생하는 하지의 이상감각을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뼈나 근육, 혈관 등에 기질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이상 감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신경 장애 질환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Source:www.flickr.com

 

문제는 이러한 이상 감각이 수면 장애와 주간 졸음, 만성 피로 등을 유발한다는 점입니다.  수면 장애가 지속될수록 하지불안증후군은 우울증과 같은 심한 정서 장애로 발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지불안증후군 초기에 유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생길까?

Causes

 


 

아직 하지불안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습니다. 다만 하지불안증후군의 발현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추측할 뿐입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 변이

하지불안증후군 관련 연구들에서는  5종류의 유전자 변이가 하지불안증후군의 발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가족력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40% 가족력을 보입니다. 보통 부모님에게 하지불안증후군이 있다면 자녀 역시 40 이전에 증상이 발현합니다.

 

도파민 관련 질환

도파민 분비 장애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은 파킨슨병입니다. 실제로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하지불안증후군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 하지불안증후군에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환경적 요인

 

영양 결핍과 낮은 전해질 수치

하지불안증후군 환자 대부분은 혈액 검사와 그 외 기타 검사에서 정상 소견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혈액 검사  철분 수치 혹은 칼슘 수치가 낮게 측정되기도 합니다.

 

특정 약물

카페인이나 알코올 같은 특정 물질이 하지불안증후군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메스꺼움, 우울증, 정신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복용이 하지불안증후군을 유발할  있습니다.  

 

기저 질환

이외에도 여러 기저질환이 하지불안증후군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신경병증, 당뇨병 또는 신부전과 같은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하지불안증후군이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할  있는 하지불안 증후군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어떻게 나타날까?

Symptoms

 

 


다리 불편감

 

하지불안증후군의 주된 증상은 가만히 앉아 있거나 침대에 누워 있을 때 발생하는 다리 불편감입니다.

 

다리 불편감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통증, 따끔거림, 간지러움, 저린감, 당기는 느낌 등입니다.

 

이러한 이상 감각은 다리를 움직이면 호전되기에 다리를 움직이려는 충동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수면 장애 동반

 

하지불안증후군은 특히 밤에 증상이 악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자 대부분은 잠을 깊이 잘 수 없습니다.

 

얕은 잠, 불면증 등으로 인해  주간 졸음, 만성 피로 등이 동반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한 불면증은 심한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물론 밤 이 외에도 장시간 움직임이 없는 자세에서도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비행기를 탈 때에도 극심한 다리 불편감으로 안절부절못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대게 양측성, 일부 편측만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대게 신체 양쪽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한쪽에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팔과 머리를 포함한 신체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있습니다.

 

배우자의 수면 장애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움직이면 좋아지는 탓에 환자가 야간에 심하게 뒤척일 수밖에 없습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들은 오히려 잠을 자지 않고 침대 주위를 서성이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배우자의 수면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 ?

Treatment

 


 

하지불안증후군의 완벽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의 최대 목표는 증상 완화를 통해 수면 장애와 주간 졸음, 만성 피로 등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이때 시도할  있는 방법은 가정 요법과 약물 치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있습니다.

 

가정 요법

 

집에서 할 수 있는 증상 완화 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장시간 자동차나 비행기를 타야 할 경우 늦은 시간보다 이른 시간표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철분이나 기타 영양 결핍이 있는 경우에도 하지불안증후군이 나타날  있어 식단에 대한 의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약물 요법

 

약물 역시 하지불안증후군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에 사용할  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파민 작용제 

효과 = 다리 움직임을 줄이고 주간 졸음  충동 조절 장애 조절 가능

부작용 = 현기증, 메스꺼움 

종류 = 프라미펙솔, 로피니롤, 로티고틴 

 

벤조다이아제핀

효과 = 수면 보조제로 긴장을 줄이고 입면에 도움이 

부작용 = 주간 졸음

종류 = 클로나제팜, 테마제팜, 졸피뎀, 잘레플론 

 

아편유사제

효과 = 마약성 진통제로 통증과 이상 감각을 줄여주며 긴장을 줄이는데 도움을 

부작용 = 현기증, 메스꺼움, 호흡 억제 

종류 = 코데인, 옥시코돈, 하이드로코돈 

 

항경련제

효과 = 이상 감각을 줄여줌

부작용 = 현기증, 피로

종류 = 가바펜틴, 프리가발린 

 

이처럼 하지불안증후군에 사용할  있는 약물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  효과의 차이로 환자마다 맞는 약을 찾기 위해 얼마간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하지불안증후군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