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상식

<저세상 고통 : 요로결석> 알기 쉬운 의학 이야기

by 개미의사 2021. 7. 23.
300x250

 


 

요로결석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사실 요로 결석은 엄연히 따지면 신장결석입니다.

 

처음 신장에서 형성된 결석이 조그맣게 떨어져 나와 요관(Ureter)에 갇히게 되면 그것이 바로 요로결석입니다.

 

여기서 요관(Ureter)이란 신장과 방광을 이어주는 소변길을 말합니다.  너비는 작은 혈관과 같아서 신장에서 떨어져 나온 결석이 걸리기  좋은 크기입니다.

 

요관에 걸린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극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역, 구토감을 비롯해 발열  여러 가지 동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이란?

Ureter stone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요관(Utreter)에 있는 돌덩어리입니다.  돌덩이는 칼슘, 요산, 인산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신장에서 형성됩니다.

 

크기 역시 다양합니다. 신장 결석으로부터 떨어져 나올  크기가 작다면 문제없이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크기가  경우에는 요관을 막아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변의 흐름을 차단해서 거꾸로 신장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요로결석의 증상은?

Symptoms

 


 

요로결석의 가장 흔한 증상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입니다.  정도가 너무 심해서 일부 사람들은 출산의 고통에 비유하곤 합니다.

 

보통 갈비뼈 바로 아래 등부위, 하복부, 옆구리 통증 느끼지만 강도가 너무 심하면 두리뭉실하게 배가 아프다 표현하기도 합니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 통증은 경미하고 둔하게 나타날 수도 있고 ‘저세상 고통으로 표현할 만큼 심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에서는 옆구리 통증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성분에 따라 발생 원인이 다르다?

 


 

요로결석은 결국 신장결석입니다. 여기서 모든 신장결석이 동일한 성분으로 구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각 성분에 따라 발생 원인이 조금씩 다릅니다. 신장결석을 구성하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슘 결석(Calcium stone)

 

신장결석  대부분은 칼슘 옥살레이트 결정(Calcium oxalate crystals)으로 구성된 칼슘 결석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고옥살레이트 식품을 먹거나 탈수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칼슘 결석의 생성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칼슘 올살레이트 결석은 식습관과 관계가 깊습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고 옥살레이트 식품 = 옥살염은 특히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시금치와 근대가 있습니다.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 맞는 말입니다.

 

요산 결석(Uric acid stone)

 

요산 결석은 소변의 요산 수치가 증가할 때 생성됩니다. 주로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거나 통풍이 있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요산 결석은 특히 헬스를 좋아하는 젊은 남성들에게  생깁니다.

 

요산결정은 단백질 섭취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십시오. 저런 돌이 요관에 있다면 얼마나 아플까요? Source:Wikimedia commons

 

 

수트루바이트 결석(Struvite stone)

 

수트루바이트는 마그네슘과 질소, 인산으로 구성된 결석입니다. 주로 세균에 의해 암모니아가 분해되면서 생성되며 요로감염이 많은 요성들에게 자주 관찰됩니다.

 

요성의 요도는 남성에 비해 짧아 요로감염이 발생하기 쉬우며 그만큼 수트루바이트 결석이 쉽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그 구성 성분마다 조금씩 모양이 다릅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시스틴 결석(Cystine stone)

 

시스틴 결석은 사실 가장 드문 형태의 결석입니다. 여기서 시스틴이란 아미노산의 한 종류입니다. 

 

보통 아미노산은 신장에서 소변으로 여과되었다가 다시 신장으로 재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데 유전적인 원인으로 시스틴의 재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변으로 시스틴이 과량 누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시스틴 소변증이 있는 사람에게  형성되는 결석이 바로 시스틴 결석입니다.

 


 

요로결석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

Risk factors

 


 

정상인들보다 요로결석이 더 잘 생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요로결석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력(Family history)

 

만약 부모 형제 중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석으로 고생한 분이 있다면 본인도 요로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비슷한 식습관과 생활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수(Dehydration)

 

수분 섭취도 어떻게 보면 생활 습관이라고   있습니다. 평소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루 종일 한 컵 정도의 물을 마시고도 불편함을 못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그만큼 소변이 농축되고 결석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칼슘이나 요산, 수트루바이트 등은 소변량이 충분해야 굳지 않고 용해된 상태를 유지할  있습니다.

 

물을 충분하게 드십시오.

 

수분 섭취량이 괸장히 중요합니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요로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Source:Pixabay.com

 

 

약물(Certain medications)

 

약물 중에서 결석 생성을 유발할 수 있는 약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혈제거제(콧물 증상 완화제), 이뇨제, 스테로이드제제, 항경련제  결석 형성을 촉진합니다.

 

결석 생성을 유발하는 약물들은 대부분 심장 혹은 신장 질환 약과 관련 있습니다. Source:www.flickr.com

 

 

기저질환(Certain medical conditions)

 

특정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요로 폐쇄증, 염증성  질환, 통풍, 부갑상선 항진증, 비만, 재발성 요로 감염 은 요로결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결석 어떻게 진단할  있을까?

Diagnosis

 


 

극심한 옆구리 또는 하복부 통증과 함께 배뇨 습관의 변화(빈뇨, 혈뇨 )가 생기면 요로결석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영상 검사를 통해 요로결석으로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에서 시행하는 영상 검사는 2가지입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CT는 요로결석 진단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신장부터 요도까지 단층촬영을 이용하면 요로결석의 유무와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있습니다.

 

CT상에서 요로결석은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CT에서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초음파(Ultrasound sonography)

 

초음파는 방사선을 이용하지 않고 요로결석을 찾아낼 수 있지만 검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CT촬영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검사에서 요로결석을 확인했다면  크기와 위치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반응형

 


 

요로결석 어떻게 치료할까?

Treatment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배출됩니다. 통증이 있다고 하더라도 *근육이완제를 투여하면 쉽게 조절되며 크기가 크지 않다면 소변과 함께 배출되도록 기다리면 됩니다.

 

아무리 아파도 티로프라마이드 정맥 주사 한번이면 통증이 금방 조절 됩니다. Source:대한 약학정보원

 

*티로프라마이드(Tiropramide)라고 하는 민무늬근 이완제를 사용합니다. 민무늬근은 주로 소화기관이나 위장관의 관 주변에 분포하는 근육입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결국 관에 결석이 끼어서 자꾸 관벽을 자극해서 생기는 것으로 이 끼임만 풀어준다면 통증은 금방 해소됩니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크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큰 결석은 요관을 스스로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 방법으로 결석을 빼주어야 합니다.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관 스텐트 거치(Ureteral stent)

 

작고 부드러운 플라스틱 튜브를 결석 주위 요관으로 넣어 소변의 우회로를 만들어 줍니다.

 

 방법은 결석을 직접적으로 빼내기보다는 소변이 결석을 돌아 통과할  있게 만드는 임시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소변의 역류를 막아 신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한 후 나중에 결석의 제거와 파쇄를 고민합니다.

 

3d CT에서 보이는 요관 스텐트 모습입니다. Source:Wikimedia commons

 

신루관 거치(Nephrostomy tube)

 

 방법 역시 요로폐쇄 증상이 심한 환자의 소변을 빼주기 위해 임시적으로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등이나 옆구리에서 신장으로 직접 관을 연결한 후 소변을 빼주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임시로 소변을 배출해주기만 해도 통증이 많이 완화됩니다.

 

주로 요로가 꽉 막혀 발열이나 감염  요로폐쇄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 시도하며 초음파와 x-ray 통해 안전하게 시행합니다.

 

신루관은 신장에 직접 관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마취를 하고 진행합니다. Source:ResearchGate

 

 

충격파 쇄석술(Shock wave lithotripsy)

 

몸 외부에서 충격파를 이용해 결석을 부수는 방법입니다. 옆구리 혹은 등에 충격파 기계를 대고 결석을 부수면 조각난 결석들이 요로를 통해 몸 밖으로 나갈  있게 됩니다.

 

하지만 충격파 쇄석술은 결석이 어느 정도 부서졌는지 확인하기 어렵고 요관을 비롯한 주변 조직을 손상시킬  있습니다.

 

또한 시술 통증도 어느 정도 있는 터라 주의해서 시행해야 할 치료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체외파 쇄석술을 많이 했지만 근래에는 대부분 요관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영상 검사와 함께 쇄석술을 시행하면 결석의 크기가 어느 정도로 감소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rce:Researchgate

 

 

요관경 검사(Urethroscopy)

 

가장 확실하게 돌을 제거할  있는 방법  하나입니다. 요도로 내시경을 넣어서 실제 결석을 보고 직접 끄집어내거나 스스로 통과할 수 있도록 작게 부수는 시술입니다.

 

물론 마취를 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편안하게 시술받을  있습니다.

 

얼핏 보면 무시무시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마취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은 없습니다. Source:ResearchGate

 

 

경피적 신쇄석술(Percutaneous nephrolithotomy)

 

 방법은 신장에 매우  크기의 결석이 있을  시도합니다. 등에 작은 절개창을 내고 신장 내시경을 통해 결석을 제거합니다.

 

절개는 최소한의 부위로 시행하지만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신장 손상의 위험이 있기에 상당한 기술이 요구되는 시술입니다. Source:ResearchGate

 

 


 

요로결석 어떻게 예방할  있을까?

Prevention

 


 

 

물론 요로결석을 예방할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기만 해도 요로결석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유전적인 인자는 논외로 하더라도)

 

 

 

수분 섭취는 충분히!

 

매일 3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면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더운 여름날은 그만큼 수분 배출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소변이 쉽게 농축될  있습니다.

 

주스나 탄산음료 대신 맑은 물을 충분히 섭취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금과 단백질은 적당히!

 

동물성 단백질을 비롯해서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모두 소변의 요산 수치를 높일  있습니다.

 

통풍 환자들에게 괜히 요로결석이 동반되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단백질과 소금은 적당히 섭취하십시오.

 

균형 있는 칼슘 섭취!

 

 건강을 생각한다고 칼슘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 됩니다. 체내 혈중 칼슘양은 갑상선과 부갑상선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과도하면 결국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또한 옥살산염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살을 뺀다고 시금치와 근대 같은 고옥살산염 채소 위주로 식단을 짠다면 오히려 결석이 생길  있습니다.

 

먹고 있는 약 체크하기!

 

현재 복용하는 약 중에 결석 생성을 촉진시키는 약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비타민 C 단백질 보충제  건강식품들 역시 포함됩니다. 비타민C 결석을 유발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권장량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더운 여름은 특히 요로결석이  생기는 계절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요로결석을 예방할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