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테니스 엘보의 자가진단 방법과 영상 검사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6.28 - [근골격계 통증/상지통증] - <팔꿈치 바깥쪽이 아파요. 테니스엘보의 증상>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테니스 엘보 자가진단 방법(Physical exam)?
테니스 엘보에 대한 신체 진찰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실제로 병원에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집에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시진 및 촉진(Inspection & Palpation)
시진
먼저 육안으로 팔꿈치 바깥쪽(외상과)에 발적과 부종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 정상이지만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빨갛게 부어 올라온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촉진
다음으로 단요측 수근 신근(ECRB, Extensor carpi radialis breveis)의 근복에 압통(Tenderness)은 없는지 지그시 눌러봅니다.
단요측 수근 신근의 촉지는 간단합니다.
- 먼저 손바닥이 책상면에 닿도록 팔을 책상에 올려놓습니다.
- 그 후 팔꿈치 바깥쪽에 볼록하게 만져지는 외상과(뼈 돌기)를 촉지 합니다.
- 그다음 주먹을 살짝 쥔 상태에서 손목을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 이때 손목의 움직임에 따라 수축이 일어나는 근육을 촉지 합니다. 이 근육이 바로 단요측 수근 신근입니다.
- 보통 외상과(뼈 돌기)의 손목 쪽 방향 1-2cm 내외에서 만져지며 눌렀을 때 압통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운동검사(Motor exam)
다음으로 테니스 엘보에서 통증과 힘줄 손상으로 인한 근력 저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근신경계 검사(Neuromuscular test)
명칭이 어렵지 단순한 근력 검사 입니다. 먼저 아픈쪽 손으로 가족이나 다른 사람의 손을 감싼 후 꽉 쥐어 봅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 손도 시행해 봅니다. 이때 아픈쪽 손의 힘이 건측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유발 검사(Provacation test)
테니스 엘보를 확인하는 여러 가지 유발 검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유발 검사란 특정 동작을 통해 통증을 유발하는 검사입니다. 유발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검사 방법들이 있습니다.
- 코젠 검사(Cozen's test), 손목 신전 저항 유발검사 = 한 손으로 아픈 쪽 손의 손등을 잡고 구부린 상태에서 이 힘에 저항하여 팔꿈치를 쫙 펴고 손목을 젖히려고 해 봅니다(신전, Extension). 이때 팔꿈치 바깥쪽 부위로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원래 2인이라면 먼저 환자는 팔을 쭉 편상태로 책상에 올려놓습니다. 그 후 의사가 손등을 잡아당기거나 누르고 환자는 이 힘에 저항하여 손등을 신전시킵니다.)
- 손목 최대 굴곡 검사 =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가능한 한 최대로 굴곡(Flexion)시켜 봅니다. 이때 팔꿈치에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 밀스 검사(Mill's test), 수동적 손목 내전 굴곡 = 한 손으로 아픈쪽 손의 손목을 잡고 손바닥 쪽으로 굴곡시킵니다. 그 후 잡은 손을 내전(Pronation)시켜 팔꿈치에 통증이 유발되는지 확인합니다.
테니스 엘보 영상 검사(Imaging test)?
왜 자가진단 방법이 나오다가 갑자기 전문적인 영상 검사 방법을 얘기하는 걸까? 사실 테니스 엘보에서 영상 검사는 그 유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대부분 정상 소견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영상 검사는 주로 보존적 치료 요법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았을 때 시행합니다. 보통 보존적 치료 요법에 반응이 적다는 건 이미 조직 손상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즉,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한 상황일 때 영상 검사를 시행합니다.
따라서 테니스 엘보 초기에는 '증상과 신체 진찰 결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의 자가진단 방법은 꼭 숙지를 해 놓으시고 다음에 나올 영상 검사 방법들은 참고적으로 알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이렇게 결과가 나올 수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테니스 엘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상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순 방사선 촬영(X-ray)
먼저 정면 사진(AP elbow view)과 측면 사진(Lateral elbow view)으로 팔꿈치를 촬영합니다. 보통 정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20%의 환자에서 전완의 신전근(Extensor)에 석회화(Calcification)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 석회가 염증 및 통증의 유발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테니스 엘보와 연관이 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자기 공명 영상(MRI)
사실 조직의 구조를 제일 잘 볼 수 있는 검사는 자기 공명 영상입니다. 검사상 힘줄의 손상이나 비대, 부종 등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 50%의 테니스 엘보 환자에서 단요측 수근 신근의 신호 증가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용적 측면에서 테니스 엘보에서 자기 공명 영상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혹 힘줄 손상이 있더라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 요법 만으로도 효과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추후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초음파(Ultrasound)
초음파 검사는 테니스 엘보의 진단 방법 중 가장 유용한 방법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면 자기 공명 영상과 마찬가지로 조직 손상과 염증, 부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비용은 그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음파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판독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역시 저명하게 힘이 떨어지고나 통증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초음파 촬영을 권유하진 않습니다.
이상으로 테니스 엘보의 자가진단 방법과 영상 검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근골격계 통증 > 상지통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7.09 |
---|---|
테니스 엘보의 치료 방법 <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6.30 |
<팔꿈치 바깥쪽이 아파요. 테니스엘보의 증상>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6.28 |
<팔꿈치 탈골>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6.04 |
<갑자기 손목에 혹이 만져진다? 손목 결절낭>알기 쉬운 통증 이야기 (0) | 2021.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