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경병증 통증/복합부위통증증후군

<칼로 베이고 타는 듯한 통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증상

by 개미의사 2021. 4. 28.
300x250

이번 시간에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4.27 - [신경병증 통증/복합부위통증증후군] - <칼로 베이고 타는 듯한 통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이란?

 

<칼로 베이고 타는 듯한 통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이란?

이번 시간에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 어떤 연령에서 잘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과 진단 및 치료까지 한번에 다루기에는 내용도 방대하고 매

medilive.tistory.com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증상은?

Symptoms

 


 

복합부위통증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주된 증상은 크게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발통과 이질통, 통각과민, 감각 저하와 같은 감각기능의 이상

두 번째는 
피부 온도 및 색깔 변화를 보이는 혈관운동기능의 이상

세 번째는 
부종 및 발한 기능의 이상

네 번째는 
운동 범위 감소와 근긴장도 이상 등의 운동기능의 이상과 모발, 손발 톱, 피부의 이영양성 변화

 

이 증상들이 모두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또 개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주된 증상이 다르고, 유병 기간에 따른 증상의 발현 빈도도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각의 증상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각 기능의 이상

 


 

감각 기능의 이상이란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자발통, 통각과민, 이질통 등을 말합니다.

 

자발통(Spontanepus pain)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느끼지는 통증으로 초기에 약 85%의 환자들에게서 보이는 증상입니다. 1년 정도 경과하면 95%로의 환자들에게서 자발통이 나타납니다.

 

통각과민(Hyperalgesia)과 이질통(Allodynia)

 

쉽게 말해서 작은 자극 혹은 정상적인 자극(옷이 쓸리거나, 손으로 만지는 등)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21-46%의 환자들에게서만 보이는데 1년이 경과하면 40-69%로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통증은 깊고, 예리하며, 뜨거운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환자들이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을 표현할 때 칼로 베이는 듯한, 불에 타는 듯한 통증이라고 묘사합니다.

 


 

혈관운동기능의 이상

 


 

복합부위통증후군에서는 혈관운동기능의 이상으로 피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로 피부 온도가 변하거나 피부 색깔이 달라집니다.

 

피부 온도(Skin temperature)

체열촬영에서 보이는 피부 온도 변화 Source:WIkimedia commons, Author:Thermadvocate

 

아픈 부위가 반대쪽에 비해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체열촬영에서 온도 차이가 0.8도 이상 차이가 난다면 복합부위통증증후군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 차이가 관찰되지 않더라도 환자가 주관적으로 차이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색깔(Skin color)

Source:Wikimedia commons

 

하얗거나 붉게 변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이런 혈관운동기능의 이상은 지금까지 교감신경계의 교란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염증 반응도 혈관운동조절에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치료 과정에서 이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부종 및 발한 기능의 이상

 


 

부종(Edema)

Source:Wikimedia commons, Author:Timsong311

 

경미한 정도에서 *함요부종까지 다양한 정도로 나타납니다.

 

실제로 부종이 관찰되지 않더라도 환자는 통증 부위가 단단하거나 팽창된 것 같다는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함요부종(Pitting edema)이란 오목 부종이라고도 하며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눌린 자리가 한동안 다시 올라오지 않고 움푹 들어간 상태를 유지하는 부종을 말합니다. 부종의 정도가 심하면 함요부종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발한 기능의 이상(Sudomotor changes)

 

통증이 있는 부위로 땀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도 있지만 적게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운동기능의 이상 및 이영양성 변화

 


 

운동기능의 이상(Motor disturbance)

 

절반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66-78%에 달하는 환자들은 관절의 가동 범위가 줄어들고, 66%에서는 근력이 약화됩니다. 빈도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영양성 변화(Trophic changes)

 

모발이나 손발톱, 관절 등에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모발 성장이 감소하거나, 손발톱이 쉽게 부스러지고, 관절이 비후 되면서 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는 변화를 말합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에서 드물게 이런 이영영양성 변화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을 진단할 때  이 증상들의 유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진단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