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도 없는데 갑자기 이가 너무 아프다면? 삼차신경통을 생각해보자!(전기가 흐르듯이 이가 아파요!)
Ⅰ삼차신경통(Trigeminal neuralgia)이란?
식사를 하다가 혹은 세수나 양치질을 하다가 갑자기 치아와 얼굴 한쪽이 심하게 아파온다면 삼차신경통(Trigeminal neuralgia)을 의심해야 합니다.
여기서 삼차신경통이란 얼굴의 삼차신경 영역에 발생하는 일측성 안면통증을 말합니다. 이때 안면통증은 식사, 양치질, 세수, 큰 웃음 등과 같은 일상적인 자극이 가해졌을때 갑자기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치통으로 잘못생각하고 불필요한 치과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삼차신경절(Trigeminal neuralgia)의 3 분지 중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그중 윗턱(V2)과 아랫턱 부위(V3)에서 가장 호발합니다.
통증은 대부분 찌르거나 전기충격을 받은 것처럼 순간적으로 나타나며 간혹 지속적으로 얼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차신경은 안구신경(V1), 상악신경(V2), 하악신경(V3) 3가지로 분지합니다. 각 분지는 피부, 피하조직, 경막의 감각을 담당하며 이 중 하악신경은 운동신경을 포함하고 있어 측두근(temporalis)과 교근(Master) 등의 운동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분지가 신경압박을 받거나 다른 질환으로 염증이 생기면 해당 분지의 지배영역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Ⅱ삼차신경통, 들어는 봤지만 흔한 질환인가?
삼차신경통은 안면통증 중에서는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여:남 1.74:1) 하지만 그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전체 연간 발병률은 10만 명당 2-8명으로, 20-30대부터 발생할 수 있지만, 40대 이상이 대부분으로 연령이 증가할 수록 발생률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80세 이상에서는 연간 10만 명당 25.9명의 발병률을 보입니다.
40대 이전에는 연간 10만 명당 0.2명으로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만약 40대 이전에 발생했다면 이차적으로 *통증성 삼차신경병증의 가능성을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고전적 의미로 섬차신경통은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받아 발생합니다. 이와는 달리 통증성 삼차신경병증이란 신경이나 혈관압박 이외에 다른 질병이 삼차신경절에 침범하면서 발생하는 이처적 삼차신경통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대상포진에 의한 삼차신경통이 그러합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Ⅲ삼차신경통(Trigeminal neuralgia)은 왜 생길까?
원래 고적적 의미의 삼차신경통(Classical trigeminal neuralgia), 즉 일차성 삼차신경통은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을 받아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두개골 내부에 전다리뇌수조(Prepontine cistern)라는 좁은 해부학적 공간이 있는데 주로 이 부위에서 삼차신경근이 압박 받을 수 있습니다. 압박 원인은 다양합니다. 혈관의 이상, 동정맥 기형, 종양, 동맥루, 거미막염 등으로 압박될 수 있으며, 다발성경화증, 당뇨, 치아의 염증성질환, 부비동염 등도 삼차신경통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신경 혈관 압박 외에도 다른 질환에 걸린 후 이차적으로 삼차신경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증성 삼차신경병증(Painful trigeminal neuralgia)이라고 합니다. 통증성 삼차신경병증은 이차성 삼차신경통 또는 증상성 삼차신경통으로도 불리는데 다음과 같은 질환들과 연관이 있습니다.
①대상포진 통증성 삼차신경병증 = 통증의 발생시기에 따라서 급성기에 발생하는 급성 대상포진 통증성 삼차신경병증과 대상포진 후 삼차신경 병증으로 나눕니다. 대상포진환자의 10-15%는 삼차신경절을 침범하며 그 중 80%는 안구분지(V1)를 침범합니다.
②외상 후 통증성 삼차신경병증 = 사랑니 발치나 악교정수술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주로 손상된 신경분지(V2, V3)의 원위부에서 발생하며 주로 작열감이나 쏘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국소적으로 발적이나 부종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외상을 받은 부위 근처에 통증유발점이 발견되기도 하며 이때 통증유발점 주사를 시행하면 통증이 호전됩니다.
*통각과민, 무해자극통증과 같은 양성 증상과 감각저하, 통각저하와 같은 음성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③다발성 경화증판 통증성 삼차신경 병증 = 다발성경화증판, 종양 등이 삼차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입니다. 자기공명 영상에서 삼차신경 뿌리를 압박하는 증거가 보이거나 다발성 경화증으로 진단되고 전기생리학적 검사에서 이상이 있으면 공간 점유 병소에 기인한 삼차신경병증 또는 다발성경화증판 통증성 삼차신경병증으로 진단합니다.
④공간점유병소로 인한 통증성삼차신경 병증 = 고전적 삼차신경통으로 진단되었더라도 지속적인 통증, 무감각, 마비, 보행 장애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공간 점유 병소에 기인한 삼차신경병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기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Ⅳ이런 증상이 있다면 삼차신경통을 의심해보자!
앞서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삼차신경통에 대해서 기술했는데 삼차신경통은 주로 임상증상으로 먼저 진단합니다. 원인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보이는 임상증상이 있습니다.
①먼저 통증이 주로 세수, 면도, 칫솔질과 같은 무해한 자극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단순 치통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다음으로 통증이 돌발적으로 강력하게 발생하며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통증이 발생하는 첫 순간을 잘 기억합니다.
③또한 통증 발작이 수초에서 2분까지 지속되며 자극이 없으면 통증이 없는 불응기가 존대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고 다시 입을 열거나 음식을 먹을때, 웃을 때 돌발적으로 발생합니다.
④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상악(V2,) 하악(V3) 영역 또는 상악과 하악(V2 & V3) 영역 모두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통증은 93% 정도가 상악, 하악(V2, V3) 영역에서 발생하며, 안와(VI) 영역은 7%로 매우 드뭅니다.
⑤주로 좌측보다는 우측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⑥또한 통증은 대부분 일측성으로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않지만 약 5%에서는 양측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측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종양이나 다발성경화증 같은 이차성 원인을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⑦삼차신경통의 91%에서 통증유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통중유발점은 특히, 코끝에 가까울수록 흔하게 발견됩니다.
⑧통증이 심한 경우 얼굴근육의 수축 및 눈물이나 눈충혈 같은 자율신경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삼차신경통은 치통과 구분되는 특징적인 임상 증상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가까운 통증의학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차신경통의 정의와 어떤 증상이 있을때 의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경병증 통증 > 삼차신경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보니 치통이 아니다? : 삼차신경통> 알기 쉬운 3분 의학 (0) | 2021.10.11 |
---|---|
삼차신경통 어떻게 치료할까? (0) | 2021.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