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이란?
Trigeminal neuralgia
삼차신경통은 삼차 신경의 문제로 안면 부위에 감각 이상 및 저작근 약화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다른 말로는 유통성 틱(Tic douloureaux)이라고도 하는데 가장 흔하면서 극심한 안면통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연간 10만 명 당 2-8명에게 이러한 삼차신경통이 나타나며 대부분 40대 이상의 중년층에게 호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원인?
Causes
삼차신경통의 주된 발병 원인은 삼차 신경의 압박과 감염입니다. 먼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삼차신경의 해부학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해부
삼차 신경은 5번째 뇌신경(Cranial nerve)으로 안신경(V1), 상악 신경(V2), 하악 신경(V3) 총 3갈래의 분지로 갈라집니다.
삼차신경통은 이러한 3 분지 중 하나 이상의 영역에 걸쳐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상악 신경(V2)과 하악 신경(V3) 분지를 침범한 삼차신경통이 가장 흔합니다.
원인
삼차신경통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신경 압박'입니다. 이러한 삼차신경통을 ‘일차성 삼차신경통’이라고 부릅니다.
다음은 삼차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황들입니다.
또한 삼차신경통은 다른 질환이나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차성 삼차신경통, 통증성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질환에 의해 유발되는 삼차신경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처럼 일차적 혹은 이차적인 이유로 삼차 신경이 눌리거나 손상받게 되면 해당 신경 분포 영역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삼차신경통의 증상?
Symptoms
삼차신경통의 주된 증상은 전기가 통하는 느낌의 짜릿하고 극심한 안면통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초기 안면통을 치통과 오인하곤 합니다.
그러나 삼차신경통에 의한 안면통에는 몇 가지 특징적인 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밖에도 얼굴 근육의 심한 수축과 눈물, 눈 충혈 같은 자율신경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 발작이 매일 수백 번도 더 발생하여 일상 생활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
Treatment
삼차신경통은 먼저 약물치료로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약물치료에 반응이 좋기 때문에 추가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너무 심하다면 시술 혹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경련제
항경련제는 삼차신경통에서 통증 신호를 줄이거나 차단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바마바제핀(Carbamazephine)을 일차 약물로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페니토인(Phenytoin), 가바펜틴(Gabapentin), 토피라메이트(Topiramate), 발프로산(Sodium valproate), 라모트리진(Lamotrigine)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와 *부작용에 따라 약물을 변경해줍니다.
*항경련제는 현기증, 착란, 졸음,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술
약물치료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음으로 근육이나 신경 주위에 직접 약물을 주사해 줍니다.
삼차신경통에서 시행하는 통증 주사 시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유발점 주사 = 통증 유발점 주위로 국소마취제 혹은 보튤리늄 톡신 희석하여 주사
- 경피적 신경파괴술 = 알코올을 이용한 신경절 용해술, 풍선 압박술, 고주파 열응고술
수술
만약 시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영상 검사에서 혈관 혹은 종양에 의해 삼차신경이 압박되고 있다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방법에는 미세혈관 감압술, 감마나이프, 부분 감각신경 절제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의 효과는 평균 0.6년-10년으로 비교적 장기간 지속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수술에 의한 부작용은 주로 신경 손상에 의한 증상들이 대부분입니다. 안면 신경마비, 무감각, 청력 소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차신경통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경병증 통증 > 삼차신경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치도 없는데 갑자기 이가 너무 아프다면? 삼차신경통을 생각해보자! (0) | 2021.03.06 |
---|---|
삼차신경통 어떻게 치료할까? (0) | 2021.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