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아세클로페낙>알기 쉬운 약물 이야기

by 개미의사 2021. 6. 5.
300x250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진통 소염제 중 하나인 아세클로페낙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세클로페낙이란?

Aceclofenac

 


 

Source:대한 약학 정보원

아세클로페낙은 비스테로이드 계열(NSAIDs, non 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의 진통 소염제입니다.

 

우리 몸은 상처를 입었을  상처 부위에서 여러 가지 염증 매게 물질을 생성합니다. 그중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로 COX(cyclooxygenase) 의해 분비가 촉진됩니다.

 

아세클로페낙은 이 COX를 억제해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저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세클로페낙의 사용처

Uses

 


 

아세클로페낙 경구정(Tablet)은 흔히 골관절염(Osteoarthritis),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등에 사용합니다.

 

골관절염(Osteoarthritis)

 

골관절염은 관절과 주위 조직의 퇴행성 변화(Degenerative change)로 발생합니다.  퇴행성 변화란 잦은 사용과 고령으로 인해 관절 조직이 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약해진 관절은 조그만 움직임에도 손상받기 쉽고 염증도 쉽게 발생합니다.  

 

이때 아세클로페낙은 관절 주위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관절염 Source:Wikimedia commons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아세클로페낙은 심한 관절 부종과 구축(Stiffness), 염증이 동반된 류마티스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2회, 4주 이상 아세클로페낙을 복용하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강직성 척추염은 허리뼈에 발생한 관절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류마티스 관절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하부 요추(엉치)에서 경추(목)까지 통증과 구축이 발생하며 조기에 아세클로페낙을 사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세클로페낙의 부작용

Side effects 

 


 

 

아세클로페낙은 소화기관과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속쓰림, 복통

 

대부분의 NSAIDs 위장관 증상을 유발합니다. 아세클로페낙 역시 속쓰림과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세클로페낙은 반드시 식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속쓰림과 복통이 너무 심하다면 의사의 지시하에 약을 교체하거나 위장약(파모티딘, 오메프라졸)을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구역감

 

간혹 아세클로페낙을 복용하고 구역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가령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등을 삼가야 합니다.

 

설사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많은 물과 음료를 섭취해서 체내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현기증

 

아세클로페낙을 복용하고 현기증이 나타난다면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운전은 주변 사람에게 부탁하고 격렬한 운동은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하면 안 됩니다.

 

간수치 증가

 

아세클로페낙을 장기간 복용하면 간수치가 증가할  있습니다.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간수치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 심각한 부작용으로 호흡곤란, 아나필락시스, 위장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는 약을 바로 중단하고 응급처치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증 조절은 다른 진통 소염제로 대체해야 합니다.

 


 

아세클로페낙 투약 용량

Dosage

 


 

아세클로페낙은 권장용량은 하루 2번(아침, 저녁 식후), 각각 100mg 한 정(총 2알/day)입니다. 하지만 연령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성인

성인은 하루 200mg 복용이 원칙입니다. 권장 용량과 동일하게 하루 2회 복용하면 됩니다.

 

소아

소아(18세 이하)에게는 아세클로페낙을 처방하면 안 됩니다.

 

노인

고령층(65세 이상)은 부작용 정도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권장 용량의 반절 용량에서 시작해서 점차 증량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세클로페낙 금기증

Contraindicaton

 


 

아세클로페낙을 복용하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아세클로페낙 사용을 보류하고 다른 대체약은 없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세클로페낙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후 이부프로펜, 디클로페낙과 같은 다른 약들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